구약/출애굽기

출애굽기5장~7장,영적전쟁

호리홀리 2015. 2. 7. 22:45

5장은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고하고 표적을 행하자, 이스라엘 백성이 믿는다.

 

열 재앙의 의미(출 7:8-12:36)

 

1. 나일강의 물이 피가 되게 함(7:14-25) - 나일강의 신 Nilus 징치

 

2. 개구리로 온 땅을 덮게 함(8:1-15) - 다산신인 개구리 형상의 Hekt 징치

 

3. 애굽 온 땅의 티끌이 이(빈대, 모기)가 되게 함(8:16-19) - 땅의 신 Seb 징치

 

4. 파리떼 일으켜 사람들과 짐승들 쏘게 함(8:20-24) - 투구풍뎅이 신 Khephera 징치

 

5. 모든 생축이 악질이 생겨 죽게 함(9:1-8) - 수소와 암소의 신 Apis와 Hathor 징치

 

6. 재를 뿌려 독종(붉게 타들어가는 피부병;욥)이 생기게 함(9:9-12) - 악마의 눈을 가진 신 Typhon 징치

 

7. 하늘에서 우박이 내리게 함(9:18-21) - 대기의 신 Shu 징치

 

8. 메뚜기로 푸른 곡식을 먹게 함(10:4-19) - 곡식을 지켜주는 신 Serapis 징치

 

9. 캄캄한 흑암이 3일간 온 애굽을 덮게 함(10:21-29) - 태양신 Ra 징치

 

10. 장자를 죽이는 재앙(12:29-33) - 생명의 신 Ptah 징치

 

7:10절 구체적으로 바로 앞에 가서 행하라고 하시는데, 바로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미리 알려주신다(바로가 강퍅해질 것).

11절은 지팡이가 뱀이된다.

 애굽의 술객도  지팡이로  뱀이  되게한다.

 םיפשׁכמ(메카쉐핌; 박사), ימטרה(하르테메; 박수),  םהיטהל(라하테헴; 술객) 단순히 마술을 행하여 눈속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악령의 도움을 받아 악령의 힘으로 행하는 것이다.

 계몽주의의 영향이 여러가지 해를 끼치는데 미신이라 하여 쓸데없는 공포로부터 해방시켰다고 하는데 오히려 눈을 감고 못보게 하는 것이었다.

과학자들은 심리적인 것, 착각이라고도 하나 그런 것도 있을 수도 있지만 실제 악령이 행하는 것이다.

 

이런 식의 마술을 하는 사제, 제관 : 박수

 

사람이 잘 모르는 비방을 행하는 자 : 술객이라 한다.

 

출애굽을 세상 나라 안에서 자라가는 하나님 나라에 대해 세상 나라가 박해하고 없애버리려 하는 세상 나라와 하나님 나라의 갈등의 역사로 본다.

 이는 제일 처음 사건이다.

 모세를 정점으로 하는 세력과 바로를 정점으로 하는 세력의 싸움과 갈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싸움이 정치적 싸움, 강대국에서 약소국을 해방시키는 육적 싸움이 아닌 것을 보여주는 사건이다.

 바로가 세상 나라의 대표라 할 수 있는데, 바로가 술객들 제사장들 Priest를 내보내는 것을 볼 때 단지 이는 정치적인 싸움이 아니다.

종교적 충돌이요 배후에는 악령들이 개입되어 있다.

 모세 배후에는 하나님이 계시지 혼자 대결하는 것이 아니다

. 이 두 충돌은 세상적 차원과 정치적 차원의 충돌이 아니요,

 이 충돌은 악령과 사단과 하나님과의 충돌이요, 하나님 나라, 하나님의 왕국의 왕권, 하나님 나라의 고체(imbody)라 할 수 있는 자는 모세, 이스라엘의 장로들이다.

 세상 나라 사단의 도구는 바로와 술객들이다.

처음부터 하나님과 악령들간의 싸움이다.

하나님 통치 받는 나라와 그 백성과 세상의 사단의 통치받는 세상 나라와 그 백성과의 싸움이다.

 12절 모세의 지팡이가 변한 뱀이 바로 술객의 뱀을 잡아먹는다 = 하나님께서 앞으로의 투쟁의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가를 보여준다.

 

14절  나일강을 당시 사람이 먹음 - 식수였다. 그리고 애굽의 풍부함의 근원이 나일강이었다.

 

* 나일강은 생명이요 풍부함의 상징.

그러므로 이 생명의 근원인 나일강을 신격화시킨 나일강을 피가 되게 한 것은 이것이 애굽의 생명줄이 아님을 보여주고 하나님께서 나일강을 피가 되게 하신 것으로 치신 것은 애굽의 우상 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이요 심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