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48장,유다의 회복
2부에서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가 고레스를 도구로 사용하시는 것과
그림자인 고레스 대신에 실체로 오시는 여호와의 종,
그리고 그분은 고레스와 어떤 점이 다른지 ,
즉 그의 고난,죽음,부활의 예언들을 보게 될 것이다.
이사야 2부의 목적은 포로된 언약백성들에게 위로와 소망을 주기위해 기록된 것이다
. 그러나 그들은 제1청중이며
이후에 오실 메시야까지 그리고 그를 통해서 세워지는 영원한 하나님나라까지 예언하고있는 것이다.
이사야 2부는 세부분으로 나뉜다.
40장은 서론,
41-48장은 고레스를 통한 해방과 귀한,
49-56:8은 여호와의 종의 구속사역이다.
40장은 이사야2부의 서론이며 2부 전체의 요약이다.
40장은 매우 아름다운 시가체로 기록되었으며 전란으로 지친 백성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있다.
내용은 세가지이다.
1.포로로 잡힌 백성들을 위로한다.
2.그들의 죄의 문제가 해결된다. 그러므로 진정한 회복이 온다.
3.돌아와서 누리는 안식
1절의 “내 백성”은 언약백성의 호칭이다.
이 백성에서 내 백성(암미)으로 바뀐 것이다.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않고 부르시는 음성은 “내 백성을 위로하라“이다.
2절에서는 ”그 복역의 때가 끝났고 죄악의 사함을 입었느니라
그 모든 죄를 인하여 여호와의 손에서 배나 받았느니라 할지니라“
죄사함의 선언으로 구속이 이루어진다.
5절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이것은 바벨론 귀환을 제2출애굽으로 묘사한 것이다.
광야에서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셨듯이 말이다.
요한은 1:14절에서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을 제3출애굽으로 묘사하고 있다.
첫 번째 엑소더스는 애굽에서 자기 백성을 구원하셨다.
두 번째 출애굽은 바벨론으로부터 자기 백성을 구원하셨다.
세 번째 출애굽에서 예수님은 별세(엑소더스:눅9:29-31)를 쓰시면서 자신의 오심이 제3출애굽인 것을 묘사하신다.
그러나 아직 4번째 출애굽이 남았다.
사탄은 아마겟돈 전쟁으로 최후의 발악을 하지만 하나님은 자기백성을 세상에서 구원하신다.
바로 재림주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엑소더스때 마다 구원 받은 백성들은 상이 있었다.
마지막에도 상급은 있다고 강조하신다.
40:27절의 “야곱”“이스라엘”은 언약 백성의 호칭이다.
그들은 언약백성이 고통당하는 것을 하나님이 외면하신다고 불평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성도를 다루시는 하나님의 명철(테부나:깊은 생각(현대인의 성경))이다.
그들은 옛 출애굽같이 사막을 지나면서도 피곤하거나 곤비하지 않을 것이다.
마치 독수리처럼 말이다.
41:2절 “의로 불러서”세운 이는 고레스이다.
42:6절 “나 여호와가 의로 너를 불렀은 즉 ...백성의 언약과 이방의 빛이 되게 하리라”
여기는 여호와의 종 즉 그리스도를 말하고 있다.
고레스와 여호와의 종이 교차하면서 등장한다.
고레스는 그림자,
그리스도는 실체이며 종을 통해서 하나님의 언약백성을 향한 계획의 전모가 밝혀진다.
종은 이스라엘과 이방인을 구원하여 하나님의 의를 드러낼 것이다.
41장부터 언약백성의 호칭이 더 정답게 불려진다.
자기 백성을 끝까지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이 드러나고 있다.
41:8“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나의 택한 야곱아 나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아”
그리고 언약백성들에게 늘 하시는 말씀(언약문구)은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하리라”(10,13)
14절에 다시 언약백성을 호칭하며 발전시킨다.
“네 구속자(고엘)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니라”
14절의 너희 이스라엘 사람은 “메테 이스라엘”로서 적은 이스라엘이며 이것은 지렁이라는 표현과 같다.
적지만 끝까지 보호하시고 사랑하시는 이유는 내 백성,내 새끼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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