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느헤미야서

느헤미야서 9장,10장, 언약실천운동

호리홀리 2014. 12. 28. 21:21

9:1절 많은 백성들이 다 모였다.

 회개하기 위해서였다.

그들의 은혜는 멈출 수가 없었다.

하여 38절 언약체결식을 거행한다.

특이한 것은 제의적절차가 생략되었고 대표자들이 도장을 찍는 의식이 거행되었다.

포로 이후에는 언약체결식에서 제의적절차가 생략되고 말씀부흥운동이 일어난다.

포로기간동안 회당중심의 말씀운동,서기관들의 성경연구가 말씀운동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그들의 명단이 10장에 기록되었다. 

 언약체결식은 자발적이었고. 아래로 부터의 개혁이었다.

 또한 대 회개운동이 일어났다.

 말씀운동이다.

제의적요소는 이제 말씀운동으로 자연스럽게 전환되어져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언약적 삶의 실천를 위한 결단(10:28-39)  

  이제 이들이 언약적으로 살기 위하여 언약법을 따라서 실제적인 조처를 취한다.  결혼을 통해서 이방과 혼합하는 일을 하지 않는 것과 구약법의 외적인 표현 중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인 안식일에 물건을 사고 파는 일을 하지 않는 것과 십일조를 드리는 일들을 통해서 레위인과 제사장들이 살 수 있도록 제사장제도를 확립하는 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