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느헤미야서

느헤미야서 느헤미야의 리더쉽

호리홀리 2014. 12. 28. 20:20

느헤미야 

 


 

느헤미야의 리더쉽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왕(주전465-424)의 술관원으로 신임을 받았고, 민족을 사랑했으며,기도의 사람, 비져너리 ,탁월한 행정가, 비젼을소유했던 인물이다. 암울했던 시대에 예루살렘성벽을 재건했고,언약공동체를 회복시켰으며,영적부흥운동을 일으켰던 인물이다.

 

1.관심과사랑의 리더쉽

 

왕의 신임을 받고 왕이 가장 신뢰하는 ,그리고 풍족한 삶을 살고 있었던 느헤미야,그러나 늘 예루살렘이 그의 최대의 관심사였다. 예루살렘의 형편을 들은 그는 수일동안 슬퍼하며,금식하며,기도했다.

 

2.기도의 리더쉽

 

예루살렘을 위해서도 기도했지만 왕에게 나가기 전에도 기도했다. 기도는 전적으로 하나님께 묻는 것이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것이다. 성경적 리더쉽은 기도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늘 기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셨다. 또한 기도외에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막9:29)하시며 모든 능력은 기도에서 나온다는 것을 강조하셨다. 느혜미야는 하나님의 언약적자비를 구하며 “우리“라는 말을 반복함으로 하나님을 신뢰한다.

 

3.비젼의 리더쉽

 

비젼은 야망,꿈,욕망과 다르다. 하나님이 주체가 된다. 예수그리스도의 명령이다. 성령이 함께하신다. 비젼은 기도 할때 보여주신다. 느헤미야는 기도 할 때 “내 하나님이 내 마음을 감화하사 예루살렘을 위하여 행하게 하신 일”(느2:12)에 대한 비젼을 가지고 이 비젼이 형통하게 이루어 지도록 기도한다.

 

4.때를 기다릴 줄 아는 리더쉽(느2:1-4)

 

느헤미야는 기도로 왕의 마음과 백성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처음 소식을 접한 때는 기슬월, (11월-12월) 중순이다. 그 때부터 니산월, 즉 3월-4월 중순까지 4개월 이나 기도하며 왕에게 나아가고자 기다렸다.  드디어 하나님은 기회를 주셨다. 기도하며 기다릴 때 여호와 이레의 하나님이 준비하신다.

 

5.구체적 전략을 세우는 리더쉽(느2:11-16)

 

비젼을 이루기 위해서 느헤미야는 구체적 전략을 세운다.정확한 현실직시, 철저한 준비로 불과 52일 만에 성벽을 재건한다.

 

6.동기부여하는 리더쉽(느2:17-18)

 

격려하고,동기를 부여하는 느헤미야는“ 일어나 건축하자” 라고 백성들에게 외친다. 비젼에 동참할 분명한 동기부여,그리고 목표제시를 통한 격려의 리더쉽이다.

 

7.팀웍의 리더쉽(느3:1-31)

 

성벽전체를 부분으로 나누어 책임지게 했다. 성벽 전체를 40개 구역으로 나누었고 조화롭게 진행되었다. "next" 라는 말이 반복된다.  은사별로 분담하고 조화로운 팀웍이 비젼을 성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