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강좌/구약석의

제5강

호리홀리 2014. 12. 12. 13:31

                       제5강의



6.구약의언어


구약은 대부분 히브리어로 쓰여졌고 일부가 아람어로 기록되었다. 단2:4-7:28,에스라4:8-6:18,7:12-26,창31:47,렘10:11은 아람어로 기록되었다.

성경의 원본은 오늘날 존재하지 않는다. 원본은 애굽 나일강유역에서 나는 파피루스로 기록되었다.  시간상 원본은 존재하지 않으나 수많은 사본이 전해지고 있다.


1)사해사본


  1947년 쿰란계곡에서 발견된 가장 귀한 사본으로 이사야서 전부가 발견되었다. 그 이후 근처의 동굴에서 계속 사본들이 발굴되었다. 기록연대는 주전150-100 경으로 보고 있다. 이 사본은 주로 마소라본문 즉 현 히브리어 성경을 따르고 있다


  히브리어 성경의 분류:  모세오경

                        포로전 역사서:여호수아,사사기,사무엘상하,열왕기상하

                        포로후 역사서:다니엘,에스라,느헤미야,역대상하

                        대선지서:이사야,예레미야,에스겔

                        소선지서:12선지서

                        성문서:시편,잠언,전도서,욥기

                        5개의 두루마리:아가서,룻기,예레미야애가,전도서,에스더


2)구약의 전승

구약의 원본은 없어지고 사본들만 전해지고 있다. 사본의 결정적 역할을 한 사람들이 마소라 학자들이었다. 그들은 주후500-950년 사이에 활동했으며 그 이전의 사본들을 정리했다.그러므로 맛소라 이전학파와 이후학파로 나누어 볼려고 한다.


(1)맛소라 이전학파

서기관이란 직책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명확하지않다. 그러나 대체로 다윗이전부터 라고 생각된다. 삿5:14에 우리말 성경엔 대장군으로 번역되었으나 원문대로 직역하면 서기관이다. 그러나 본격적인 서기관시대는 에스라 때 부터이다.

랍비 힐렐부터 주후200년까지 이들을 가르켜 랍비라 불렀다. 그들에 의해서 기록된 것중 미드라쉬가 있다. 구약을 교리적으로 설명한 책이다. 탈무드는 주후 100년에서 500년 사이에 편집되었다. 이책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미쉬나는 구전의 율법들,전통,성경에 대한 설명,농업등이 기록되었다. 게마라는 미쉬나를 더 자세히 풀어쓴 책이다.


(2)맛소라학파

히브리어로 맛소라는 전통이란 뜻이다. 이들은 갈릴리 호수 서쪽에 있는 티베리우스시를 본거지로 삼고 활동했다. 그들은 히브리어 성경에 모음을 달았다. 이들은 본문비평을 통하여 성경원문을 찾으려 노력했다. 그들은 악센트를 표시하여 운율을 가지고 낭독하게했다. 그들은 “주”를 달아 본문이해를 도왔다.


(3)고대 역본

70인역:주전 250-150년경 알렉산드리아에서 유대인 학자70명이 히브리어 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한 성경이다. 예수님도 이 70인역을 인용하셨다.


(4)라틴역 벌게이트역

4세기 말 제롬이 번역한 것이다.500-1500년 까지 서구세계의 성경으로 사용되었다.


(5)최초의 영어역본

영국에서 번역된 킹 제임스 버전이다.


(6)기타:말틴루터에 의해 번역된 독일어 성경


(7)한국어성경

  제일 먼저 번역된 한국어 성경은 1790-1800년에 사복음서에서 발췌하여 해석한 <성경직해광익>이다. 그러나 성경 전체를 국역한 것은 1887년에 나온 로스역<예수셩교젼서>이다. 이것은 이응찬,백홍준,이성하,김진기등이 중국의 한문성경을  선교사 로스와 맥킨타이어가 헬라어 신약성경 및 영역본과 대조하여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되었다. 그후 한국 최초의 공인 역본은 1900년에 완간된 <신약젼서>와 1911년에 출간된 <구약젼서>이다. 1936년에 개역 <구약젼서>가 출간되고, 한편 1937년 신약의 개역작업이 완료되자 1938년에 신구약성경전서 개역본이 완성되었다. 그리고1956년에는 한글학회가 펴낸 <개정한 한글?춤법 통일안 한글판>에 따라 개정한 <성경전서 개역 한글판>이 나왔다. 1977년 신구교가 공동으로 성경을 번역한 <공동번역전서>가 완간되었다.


7.구약의 정경


정경이란 말은 헬라어 카논에서 나온 말이다. 카논은 자,척도,규칙 법규란 뜻이다. 아타나 시우스가 처음 사용했다.

*성경을 정경으로 받는 이유

랍비들의 전통을 지키기 위해서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에 (딤후3:16)

주후 90년경 잠니아에서 열린 유대인 학자들에 의해 결정되었다.


*외경과위경


*제2성전시대

1.페르시아통치기(주전539-331):대제사장의 위치는 포로이전보다 상승했다. 총독은 정치를 대제사장은 종교를 양분하여 통치하던 시기였다. 땅에 남은 자와 귀환자 사이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사회적 불안 요소는 여러분파들을 낳았다.

2.헬라통치기(주전331-140):알렉산더의 통치는 문화,정치,언어의 통일성을 가져온다.무역과 대규모 농사는 지파개념을 파괴했고 빈부의 격차를 더욱 벌어지게 했다. (알렉산더의 이집트정복,유대인 학자 70명에 의해 번역된 헬라어성경)

3.하스모니아왕조독립기(주전140-63):헬라의 안디오쿠스4세 에피파네스가 통치 할 때에 핍박은 극에 달한다. 이에 마카비일가가 독립전쟁을 일으켜 독립을 쟁취한다. 후에 로마의 장군 폼페이에게 패배한다. 이 시대에는 대제사장의 권한이 더욱 커져서 왕으로서의 권한을 갖게 된다.

4.로마시대(63-주후70):대 제사장의 권위는 추락하며 예루살렘 멸망 후에는 성전 중심이 무너진다. 또한 종말론 사상이 강하게 나타나며 외경,위경,쿰란 문서등이 생겨난다.





주교재:강의안


참고도서:


Young, Edward J.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Wm.B.Eerdmans Co.,1949; Revised Edition and Eighth Printing,1977

칼빈주석

카일.델리취 주석

박윤선주석

헤세드주석

엑셀주석


Calvin,John. Commentaries on the First Book of Moses Called Genesis. 2 vols. Grand Rapids:Wm.B Eerdmans Pub. Co., 1948

김희보. 구약신학논고 .예수교 문서선교회.1975

김희보. 구약이스라엘사.총신대학출판부.1983

Freedman, D. N. "The Chronicler's Purpose," Catholic Biblical Quarterly 23,1961:436-442

김희보.구약호세아주해.총신대학출판부.1988

Kidner, Derek. Genesis. Downers Grove:Inter -Varsity Press,1967

May,James L. Leviticus, Numbers. London: SCM Press,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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