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강좌/구약의 역사

(느헤미야1-13) 제23장 -3차귀환 :느헤미야의 성곽 건축

호리홀리 2014. 12. 10. 13:45

 

제23장 -3차귀환 :느헤미야의 성곽 건축(느헤미야1-13)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왕 1세의 궁에서 술 관원이었다. 아닥사스다왕 20년에 동생 하나니로부터 예루살렘에 남아있는 자들이 큰 환란을 당하며 성전은 훼파되고 성문은 타 버렸다는 소식을 듣고 아닥사스다왕의 허가를 받아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였는데 왕에게서 유다 총독의 직책과 권한을 받아 당당하게 입성했다. 왕은 군대장관과 마병을 보내어 그를 호위했다.


1. 아닥사스다왕의 성곽건축 협조 -

아닥사스다왕의 성곽건축의 협조는 기원전 488년 왕의 17년에 '아바르나하라'의 총독인 메가비주스가 반란을 일으켰었는데 그는 왕의 즉위 후 10년경에 애굽의 반란을 진압한 장군이었다. 그때 그와 협력하여 파사를 반역한 사람들이 유다인들을 고소했던(사마리아의 총독 르훔과 서기관 심새) 사람들이었다. 그런 이유로 아닥사스다왕은 유다인들을 도우려는 마음이 생겼고 유다를 도우는 것이 파사제국을 위해서도 유익하다는 판단이었다.


2. 원수 산발랏 -

애굽과 사마리아의 반란 후 사마리아의 총독이 된 산발랏은 암몬의 도비야와 아라비아의 게셈과 동맹을 하고 느헤미야의 성곽건축을 끈질기게 위협과 음모로 또 화해정책의 음모를 꾸며 선지자'스마야'를 매수하여 예언하게 하기도 하며 방해했으나 성곽은 52일만에 완공되었다.

3. 건축된 성문들 -

느헤미야 3장에는 성곽건축의 모양이 기록되어 있는데 성곽의 문은 10개로

① 양문 -성곽의 동북쪽에 있고 그 옆에 베데스다못이 있었고 제물된 양들       을 씻어 그문을 통과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대제사장 엘리아삽       과 그 형제 제사장들이 건축하였다.

② 어문 -북쪽 문으로 요단강과 갈릴리 바다에서 잡은 물고기를 들여온 데       서 붙여진 이름이다.

③ 옛문 - 지금의 다메섹 문.

④ 골짜기 문 - 서남쪽에 위치한 문으로 힌놈의 골짜기를 향하여 있었다.

⑤ 분문 - 성 남쪽 중앙에 있는 문으로 성안의 오물들을 실어내는 문.

⑥ 샘문 - 실로암 못가에 있었기에 그렇게 불림.

⑦ 수문 - 성전에서 쓰는 물을 실어들이기에 불려진 이름.

⑧ 마문 - 동쪽에 있는 문으로 말들이 들어올 수 있었던 문.

⑨ 동문 - 수문과 동일한 문.

⑩ 에브라임 문과 감옥의 문 - 에브라임 문은 성곽 북쪽 옛문을 향하여 가      는 서편 방향으로 위치하여 있었을 것이며 감옥의 문은 성곽 동쪽 수문      을 향하는 북편 방향이었을 것인데 느헤미야 3장에는 기록되어 있지 않      은 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