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예수의 시험.

(2)마태와 누가의 이야기

호리홀리 2015. 3. 9. 14:13

(2)마태와 누가의 이야기

 

 마태와 누가는 예수의 시험을 마가와 같이 시작하나 더 나아가 마가가 적지 않고 있는 시험의 내용과 예수의 응답을 적고 있다.

 

 그들은 세가지의 시험에 대해 거의 일치하는 보고를 하고 있는데 작은 차이점들 중 보다 중요한 것은 둘째 시험과 세쩨 시험의 순서가 뒤바뀌어 있다는 것이다. 마태에 의하면 1)광야에서 돌로 떡을 만들도록 2)예루살렘의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도록 3)높은 산에서 자기에게 절하여 세상의 나라들을 얻도록 하라는 순서로 시험했고 , 누가에 의하면 1)광야에서 돌로 떡을 만들도록 2)자기에게 절하여 세상의 나라들을 얻도록 3)예루살렘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도록 하라는 순서로 시험했다는 것이다.

 

 어떤 학자들은 마태복음에 있어서 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산상수훈 5:1 이하,산상대위임 28:16-20) 마태가 Q(마태와 누가의 공통자료)의 원래 순서를 바꾸어 여기 나타나는 시험의 산을 복음의 끝에 나타나는 대위임의 산과 대조시켰으며 예수가 만유 위의 주권을 사단에게 절하여 얻지 않고 하나님께 순종하고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얻게 됨을 극적으로 나타내려 하였다고 본다. 그러나 더 많은 학자들은 마태가 Q의 원래 순서를 보존하고 있다고보고 누가가 그것을 바꾸었다고 본다. 누가복음의 대부분이 예수가 예루살렘에서 그의 메시야적 과업을 이루기 위해 그곳으로 가는 도상에서 가르치고 행한 것을 기록하는 형식을 취한 사실이나(눅9:51 이하) 또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예루살렘이 구원사의 중심으로 묘사된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이 사실들에 비추어볼 때 누가는 이 시험 기사가 예루살렘 성전에서 예수의 시험과 예수의 사단에 대한 승리가 절정에 도달할 것으로 묘사하여 이 승리가 장치 예루살렘에서 있을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한 최후의 승리의 징표라는 것을 암시하고자 한 것임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기서 마태의 순저대로 세가지 시험들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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