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호세아서

호세아9장~14장,인애와 공의

호리홀리 2015. 2. 20. 10:57

9장,패괴(음행)의 죄


9절,‘저희는 기브아의 시대와 같이 심히 패괴 한지라‘ 베냐민의 기브아에서 일어난 레위사람의 죄로 인한 12토막 살인사건과 베냐민지파에 대한 응징으로 인한 이스라엘 전체의 죄를 아시는가?


10장, 두가지 큰 죄


하나는 5절의 ‘벧아윈의 송아지’ 즉 벧엘에 세운 금송아지 우상이요 또 하나는 7절의 ‘사마리아왕’이다. 이는 다윗의 집을 배신한 결과이다.


11장,멸망의 원인:계책


계책은 인본주의적인 수단과 방법을 가르킨다. 또한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과 반역이다.

계책의 모델로 야곱을 말한다. 그러나 그는 울며 회개했다.(12:4)

그러나 이스라엘은 회개하지 않는다.

그들은 7절, 결심하고 하나님을 배반한다.

 그러나 8절 하나님의 사랑은 이스라엘을 포기하지 않는다.

 ‘아드마’와 ‘스보임’은 소돔과 고모라와 함께 멸망한 성이다.


12장,인애와 공의


야곱의 행위 즉 발 뒤굼치를 잡은 것 그리고 천사와 힘을 겨룬 것,형을 피하여 도망한 것은 벌을 받아야 마땅한 소행이었다(2) 그러나 그는 울며 회개하여 오히려 복을 받게 되었다. 또한 야곱은 하나님과 언약을 맺으므로 복을 받게 되었다. 그런데 4절에 보면 ‘...거기서(벧엘) 우리에게 말씀 하셨나니’ 이 말은 언약의 대표성인 야곱과 한 언약이지만, 언약의 영원성 그대로 우리에게 적용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언약의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7절 ‘인애와 공의를 지키며 너희 하나님을 바라볼지라’.


14장,사랑의 승리


‘로루하마’가 ‘루하마’가 되고 ‘로암미’가 ‘암미‘가 될것이며 ’이스르엘‘이 ’이스라엘‘이 되어 축복으로 회복케 되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