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호세아서

호세아서의 배경

호리홀리 2015. 2. 20. 10:35

12소선지서



                                                                 박인대교수                                               



<선지자 연대표>



선지자                 역사적배경                        연대 BC


1.오바댜        왕하25,대하36:11~21            853~841(586~583)

2.요엘          11~15:17                                 835~796

3.요나          13~14                                    793~753

4.아모스        14:23,15:7                                760~755

5.호세아        15~18                                   753~715

6.이사야        15~20                                   740~680

7.미가          15:8~20                                 735~690

8.나훔          요나,사10                                640~630

9.스바냐        22~23                                   640~630

10.예레미야     22~25                                   626~585

11.하박국       23:1~24:20                              608~597

12.다니엘       23:35~25:30                             600~530

13.에스겔       24:17~25                                592~570

14.학개         에스라5~6                               520~519

15.스가랴       에스라5~6                               520~475

16.말라기       느헤미야13                               435~425






                      

                           1.호세아서


역사적배경


호세아는 유다왕 웃시야(주전792-740),요담,아하스,히스기야(729-686)까지 그리고 이스라엘의 여로보암2세(793-753)때 활동한 선지자이다.

여로보암 통치 첫해인 793년부터 히스기야의 마지막 통치인 686년 사이이다. 즉 북 왕국 이스라엘이 멸망하기 직전까지 사역한 것이다.

여로보암2세의 시대는 물질적 풍요와 영적빈곤의 시대였다.

 심판은 먼 것 같이 보였으나 732년 다메섹이 함락되고 722년 마지막 왕인 호세아 때에 수도 사마리아는 함락되고 백성들은 앗수르에 끌려간다.

 

 북 이스라엘의 마지막 6명의 왕들이 바뀌는 혼란의 30년, 격동기에 사역한 것이다.

호세아의 사역시기는 대략 753-715년 정도이다.


호세아의 이름은 구원을 뜻한다. 그는 북 왕국 출신이며 이스라엘에서 사역한 선지자이다. 주로 사마리아 벧엘,길갈에서 사역했다. 호세아는 아모스보다 조금 늦게 사역을 시작했으며 유다에서는 이사야, 미가가 활동했다. 


특징


호세아서의 가장 큰 특징은 그의 결혼이다. 

 그것은 호세아의 소명이자 호세아서의 주제이다.

 하나님께서는 호세아에게 충격적인 행위메세지를 전하게 하신다.

이스라엘의 멸망이 다가옴에 따라 하나님은 말로해서 듣지 않는 이스라엘에게 충격적인 사건을 통하여 회개케 하신다.

 당대의 유명한 창녀인 고멜에게 찾아가 결혼하라는 것이다.

 당시 종교적으로 간음하고 음란한 이스라엘에 대한 죄악을 드러내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간음하는 고멜을 계속 사랑하는 호세아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헤세드,인애)을 보여 주시는 것이다.


호세아서의 중심 단어는 헤세드(인애)이다.

 언약관계에서의 하나님의 끊을 수 없는 사랑이다.

 헤세드는 창 24:12,14에 처음 나온다(은혜).

24:8에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은 다메섹 엘리에셀이 언약적 관계에서 반듯이 성취되기를 원하며 하나님께서 헤세드를 베풀어 달라는 기도를 드린다.

창39:21절에는 인자로 번역한다.

호세아서에서는 인애로 번역한다.

 하나님께 헤세드를 받았으면 헤세드를 베풀어야한다.(순환적 원리) 그러나 이스라엘에게서 그러한 것을 찾아 볼 수 없었다.


주제

언약 파기에 대한 언약적저주가 선포된다.

회개하고 돌아올 것에 대한 경고 그리고 피할 수 없는 심판 그러나 그것은 파멸이 아닌 종말론적 희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