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예레미야 애가

예레미야 애가서의 구조

호리홀리 2015. 2. 18. 12:58

애가서의 구조

 

 

애가서는 다섯장의 장례식 형태를 띤 시이지만 각 장은 독립되어있다.

 삼하1:17-27절에서 애가는 장례식에서 사용되는 슬픔을 표현한 것이다.

예레미야는 유다의 장례식을 당한 것 같은 슬픔으로 선포한다. 다섯장 중에 세장의 첫 머리에 ‘애카’를 반복한다. (1:1,2:1,4:1)

 

장례식 형태를 띠고 있는 두 번째는 1-4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퀴나’(qlnah)이다.

퀴나의 리듬은 뒤에 나오는 구절이 앞에 나오는 구절보다 조금 작은 운율의 형태를 띠고 있다.

 3+2의 고르지 않는 운율은 듣는이로 하여금 극히 불완전한 느낌을 준다.

이는 애가에 슬픈감정을 더하고  있다.

 


 

1.아크로스틱(Acrostic)

 


 

1-4장에 나타나는 아크로스틱배열은 번역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아크로‘는 ’끝에‘ 라는 말이고 ’스틱코스‘는 ’시‘라는 말의 그리스어로서 ’답관체‘라고도 한다.

 첫머리글자로 시작되는 단어를 일렬로 배열하면 단어나 문장이 되거나 알파벳의 첫머리 글자로 시작되는 문장으로서 시편에 자주나오고 있다.

 

1,2,4장은 알렙으로 시작하는 22절로 되어있다.

3장은 애가서의 중심인데 66절로 되어있다.

 처음 3절은 알렙 그다음 3절은 벧드로 시작된다.

그러나 5장은 22절로 되어있지만 아크로스틱이 아니다.

아크로스틱은 외우기 쉽게 혹은 노래로 불리워지는 것이기에 애가를 장례식 노래로 부르며 슬픔을 잊지말자는 의도인 것이다.

 


 

2.교차대귀법

 


 

1-2장과 4-5장은 서로 평형을 이루는 교차대귀법을 사용하고 있다.

2,4장이 하나님의 관점을 강조한다면 1,5장은 인간적관점을 강조한다.

 3장은 예레미야의 슬픔을 표현하며 애가의 중심을 이룬다.

 


 

                                  예레미야의 반응(3)

 


 

          하나님의 심판(2)......................................................여호와의 진노(4)

 

          예루살렘의 훼파(1)..................................................남은 자들의 반응(5)

 


 

1-4장은 ‘애카’와 ‘퀴나’를 반복한다. 그리고 5장에서 언약기도를 드리며 백성들의 회개를 유도하고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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