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에스더

에스더서의 역사적배경

호리홀리 2015. 2. 11. 12:10

역사적배경

 


 

에스더서는 페르시야(주전539-331)가 세상을 확장할 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고레스-다리오1세(선지자는 학개 스가랴)-아하수에로-아닥사스다(느헤미야가 활동)로 이어지는 페르샤에서 바벨론 포로이후 5만명 정도는 귀환했으나 대부분은 돌아가지 않았다.

 

에스더서에 나오는 ‘아하수에로’(히브리어표기)는 ‘크세르크세스’(영어표기:주전485-465)이다.

 에스라7:1절에 나오는 ‘아닥사스다’는 ‘아하수에로’의 아들이다.

에스더의 사건은 20년이 넘는 기간동안의 기록이며 주전 483년(즉위3년,에 1:3)에서 주전 473년(즉위12년 말 ,에3:7)사이에 일어난 일이다.

 

당시 중국에는 공자(551-479), 아테네에서는 페라클레스(495-429)에 의한 민주정치가 시작되었다.

피타고라스,소크라테스도 동시대의 사람이다.(469-399)

 동양과 서양이 활발하게 문화를 꽂피워 나갈 때 잊혀진 그리고 가장 연약한 페르시야에 남겨진 유대인을 통하여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보여주고 있다.(연약한 자를 들어서 강한자를 부끄럽게 하시는 하나님의 원리)

 

에스더서는 성경 가운데 하나님,여호와의 이름이 언급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는 오히려 여호와 하나님의 역사를 더욱 강하게 입증하는 것이 된다.

또한 율법이나 언약,제사등에 대해서도 기록하고 있지 않은 것은 귀환공동체와 달리 불순종한 사람들 혹은 믿음이 적은 사람들에 대한 기록이다.

하여 동 시대의 기록인 에스라 느헤미야와 전혀 다른 믿음의 시각을 보여준다.

그러나 하나님은 남겨진 사람들,미미한 사람들,믿음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 역시 언약백성이며 하나님은 그들에 대한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에스더서인 것이다. 또한 남은 백성들은 현실에 안주하는 자들이었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을 다루실 때에 고난을 통해서 성도를 다루시는 분인 것을 알 수 있다.

 

에스더서의 수신자를 생각해 보자.

1차 수신자는 페르시야에 남겨진 사람들과 귀환공동체이다.

 

귀환공동체는 성전재건의 어려움에 놓여있었다. 이러한 귀환공동체에게 하나님은 당신의 언약백성들을 끝까지 보호하시고 책임지신다는 사실을 알려줌으로 그들을 격려하기위한 것이 에스더서의 기록목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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