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에스더

에스더2장,헤세드

호리홀리 2015. 2. 11. 12:29

2장:에스더의 즉위

 


 

16절에 보면 아하수에로왕 7년에 에스더가 왕후가 된다.(주전 479년)

이야기는 바뀌어 모르드게를 유다인으로 먼저 강조한다.

이것이 에스더서 네러티브의 주제이다.

 에스더서는 포로로 잡혀간 유대인들이 이방에서 살아가는 애환을 보여주고 있다. 

 모르드게의 족보를 소개하면서 ‘야일’의 아들,시므이의 손자,기스의 증손,베냐민지파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느브삿네살이 예루살렘을 침공 할 때, 여고냐(주전587년 왕하24:6-17)와 함께 잡혀간 자로 소개하고 있다.

 6절의 관계대명사인 ‘누가‘ 잡혀갔느냐는 것은 그의 조상을 가르킨다. 

 

모르드게의 족보와 하만의 족보는 대조를 이루면서 서로 원수관계의 대결구도를 보여준다.

 영적싸움이며 하만의 조상인 아각과 그를 진멸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한 사울의 후손간의 치열한 영적싸움 ,그리고 그 배후의 사단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 

 

이제 모르드게의 소개 후에 에스더의 소개로 넘어간다.

에스더는 모르드게의 삼촌의 딸로서 고아이며 히브리어 이름은 ‘아닷사’이다.

 

 그녀는 자신의 신분을 숨긴채 살아간다. 그러나 9절의 은혜(헤세드)는 언약관계에서 사용되는 단어로서 하나님(여호와)의 이름은 나오지 않지만 하나님의 언약백성에 대한 사랑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와 섭리를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에스더가 후궁이 된 것은 에스더의 노력이 아닌 하나님의 헤세드인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17절에서도 왕이 헤세드(은총:원어성경에는 은총과 은혜의 두 단어로 되어있다)를 베푸는 것을 통해 하나님의 헤세드가 왕을 통해서 베풀어지는 것을 강조한다.

 

헤세드는 에스더서의 주제이다.

하나님은 언약백성을 사랑하셔서 귀환공동체에도 헤세드를 베풀지만 이땅에 남은 자들에게도, 믿음이 연약한 자들에게도, 의심이 많은자들 에게도, 동일하게 헤세드를 베푸시는 분인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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