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5:6-11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9-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10-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 되었은즉 화목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11-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1. 하나님의 사랑(6~8)
믿음을 통해서만 의롭다 함을 받는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반드시 커다란 확신을 누리고 있는 사람입니다.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고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서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함으로 인해 아무것도 그것을 요동케 하지 못합니다.
여기서 사도바울은 하나님의 사랑보다 우리의 구원이 최종적으로 확실하다는 것보다 더 큰 확신을 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닫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①본문의 말씀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서 말해주는 데 있어서 성경 전체에서 가장 위대한 구절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구절의 말씀은 요3:16이 본문의 주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말씀을 떠나서는 칭의의 방법이나 방식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②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과 자신을 화해시켰습니다.
❶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서 하신 일을 근거로 우리에게 구원과 용서를 허락하시도록 호소하고 간청한 데 대해 하는 수 없어서 그렇게 하신 것이 아니라, 그것은 처음부터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행하신 일로서 창세전에 사람이 창조되기 전, 세계가 시작되기 이전에 하나님께서 이 권위 있고, 영광스러운 구원의 길을 계획하셨다는 것입니다.
❷ 구원이란 전폭적으로 하나님께 있으며 구원이 위대하고 영원한 하나님의 사랑의 결과라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의 차원에서 생각하지 말아야 하는데, 우리의 사랑은 감정에 끌리기 쉽고 변덕스러우나, 하나님의 사랑은 불변하고 영원합니다.
③ “우리가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에서 이때가 언제이며,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신 특별한 시점은 역사상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때가 찬” 정확한 시기는 어느 때인지 살펴보겠습니다.
❶ 이스라엘 자손들은 이 율법을 약 1,400년 동안 소유해 왔던 것은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할 육체가 하나도 없음”이 입증되도록 이 기나긴 시간이 사용된 것입니다.
❷ 이 “기약한 때”에는 헬라 철학도 율법과 똑같은 기회를 충분히 누려봤던 시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노력이나 열심으로 자신을 구원할 모든 기회를 사람들에게 주셨습니다.
❸ 역시 같은 방식으로 로마 문명과 법률, 문화도 그들 나름대로의 기회를 가졌었습니다. 이집트의 거대한 문명도, 앗수르, 바벨론, 중국문명도 그러했습니다. 세상은 자신을 구할 모든 충분한 기회와 시간을 가졌었습니다.
❹ 그러나 사람은 실패했습니다.
그러므로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의 결과인 것이 틀림없습니다.
❺ 바로 이 “기약한 때”에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두셨는데, 바로 이분이 그리스도이십니다.
우리가 실제로 하나님의 사랑을 알기 시작하는 것도 여기서부터 입니다.
④ “그리스도께서 죽으셨도다.”라는 이 말씀은 주님의 생애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분의 죽음을 강조하는 말로서, 이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향하신 사랑을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❶ 그리스도의 교훈이나 이적이 우리를 구원에 이르게 한 것이 아닙니다.
❷ 그분의 죽음이 경건치 않은 자를 구원한다는 것입니다.
❸ 십자가형은 가까이만 해도 수치스럽고 모욕적이며 불명예스러운 것인데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의 깊이와 높이를 참으로 아는 것은 여기라는 것입니다. 주님의 십자가상의 죽음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최상의 확증입니다.
⑤본문에서 사용한 “힘이 없는”, “연약함”, “경건치 않은”, “죄인들”이라는 이 어휘들에서 우리는 어떤 영적 능력도 전혀 가지지 못한 “전적 무능력”의 상태에 있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❶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마땅히 알아야 할 때도 알지 못했습니다.
❸ 우리는 본래 영적 이해에 있어서 전혀 무능합니다.
❹ 이 상태는 죄와 허물로 인해 영적으로 죽어있는 상태입니다.
❺ 우리가 연약하다는 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❻ 사람의 의는 더러운 넝마와 같고 더러운 배설물과 같이 해로운 것으로서 전혀 쓸모가 없기 때문에 자연인으로서는 전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❼ 그리고 우리는 본질상 율법에서 요구하는 의를 행할 능력이 없습니다.
전적으로 무능하고 전적으로 무력한 상태로 전락한 사람들을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그의 독생자 주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셨을 뿐 아니라 갈보리 언덕에서 우리를 위해 죽기까지 하셨던 것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놀랍고 거룩한 하나님의 사랑에 감탄 할 수밖에 없습니다.
2.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①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에 관해 무엇인가를 해 놓으셨던 것입니다.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상태나 조건이나 신분이나 관계는 원수 사이에서 되어지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❶ 화목을 얻었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것은 우리의 어떠한 조건 여하에 의해서 결정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시작되어 우리가 얻게 되는 것입니다.
❷ 우리가 먼저 하나님을 미워하는 것을 멈추고 그분을 사랑하고 그분께 복종하고 그를 경배하기 원하는 마음으로 바뀌는 것이 아닙니다.
❸ 하나님께서 먼저 우리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심으로 인하여 우리는 화목을 얻게 되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는 것입니다.
② 우리가 하나님과 더불어 화목 되는 것은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인한 것입니다. “그의 피를 인하여” 우리가 의롭다함을 받는 것입니다.
만일 그것이 필요 절대적으로 필요하지 않았더라면 하나님께서 그의 독생자를 보내사 십자가의 치욕과 고난과 수치를 당케 하셨을 리 만무합니다.
그것은 ❶ 하나님의 공의 때문입니다(롬3:26).
❷ 하나님께서는 사랑도 되시지만 공의의 속성이 있으시기 때문에 하나님은 언제나 전존재로서 행하십니다.
❸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사랑이시면서 동시에 언제나 공의로 행하십니다.
❹ 하나님은 거룩이시고, 빛이시기 때문에 그 안에는 두려움이 조금도 없으십니다. 화목제물이 그렇게 필수적이었던 것은 그 때문입니다.
❺ 하나님께서는 죄를 모른다고 덮어두실 수 없으며, 그 죄를 벌하시겠다고 하셨는데,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는 죄를 벌하셔야만 하고 그래서 분노하셔서 독생자 안에서 죄를 형벌하심으로써 우리를 용서하실 수 있으며, 그의 공의는 만족되어 우리를 보실 수 있는 것입니다.
③ 이제 우리가 죄에 빠진다고 하더라도 하나님과의 교제를 잃어버리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꼭 죄에 빠질 것이지만, 그러나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입니다.”
④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는 본문에서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한다는 표현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누리게 될 영광뿐 아니라 하나님 자신을 자랑으로 여기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참조 : 시편 33편, 34편, 103편, 눅1:46~47; 빌3:1;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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