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로마서연구

로마서4:9-17 ,언약을 믿는 믿음

호리홀리 2015. 1. 26. 09:24

롬4:9-17

 


 

4장 9~17절 : 13-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폐하여졌느니라.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함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후사가 되는 이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 도니 아브라함은 하나님 앞에서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17-기록된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의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시니라.

 


 

1. 오직 믿음(9~17)

 

사도 바울은 이미 1절과 5절에서 유대인들이 행위가 구원의 일익을 담당해야 한다는 반론에 대하여 아브라함이 행위로가 아니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었다는 것과 시편 32편이 역시 이 교리를 어떻게 뒷받침하고 있는가를 계속 증명하였습니다.

 


 

① 구약적 지식이 없이는 신약의 논증, 특히 바울 서신의 논증을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② 그래서 아브라함이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할례를 받았을 때가 아니라, 무 할례 가운데서 라는 것은 이 논증의 가장 핵심적인 사안입니다.

 

❶ 아브라함이 받은 할례는 14년 전에 받았던 칭의에 대한 보증, 즉 하나님께서 “인 치신 자라”(요6:27; 엡1:13~14)는 뜻으로 주어진 것입니다. 그것은 의가 전가 된 것이 진짜임을 보증하는 표로서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것입니다.(11절)

 

❷ 아브라함 이전에도 하나님께로부터 의롭다함을 받은 사람들이 있었는데, 대표적인 사람들은 아벨과 에녹, 노아와 같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의롭다고 하시는 방법을 뚜렷하게 확증시킨 최초의 경우는 아브라함에게서 였습니다. 전에는 그것이 법률적인 방식으로서는 선언되지 않았습니다.

 


 

③ 12절에서 바울 사도는 아브라함이 역시 할례에 속한 자들 중에서 믿는 사람들의 믿음의 조상이 된 것과 같이 무 할례자들 중에서도 동일한 신앙을 가진 믿음의 동행자들의 조상이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④ 13절의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는 말씀은 아브라함의 역사 가운데 있었던 진술입니다.

 

  ❶ “언약”이란 의미는 창15:7에 확실히 나타나 있는데, 그것보다 더 뚜렷하게 나타나 있는 곳은 창22:16~18로써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고 하신 말씀으로 사도바울이 18절에서 말한 언약이 이 언약을 가리키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❷ 그리고 우리가 여기서 포착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이 언약이 율법이 모세에게 주어지기 430년 전이라는 것입니다.(갈3:17 참조)

 

  ❸ 그리고 “후손”이라는 말은 갈3:16에 우리를 위해 이 말에 대한 정의를 내려놓았습니다.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또한 이 말씀에서 창17:7,8과 같은 구절에 대한 참된 의미와 이해를 얻게 됩니다.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너의 우거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일경으로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이 말씀 또한 궁극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으로서, 그리스도는 “후손”(단수)이며,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음으로써만 아브라함의 후손입니다.

 

그러므로 “후손”이란 다윗과 아브라함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말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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