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3:9-20
3장 9~20절 : 그러면 어떠하뇨 우리는 나으뇨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10-기록 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다 치우쳐 한가지로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도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13-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베풀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14-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15-그 발은 피 흘리는데 빠른지라 16-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17-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18-저희 눈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19-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는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① 모든 사람들에 대하여 다 “죄 아래” 있다고 합니다. 죄 아래 있다는 것은 율법 아래 있다는 말과 동등하게 사용 되는데, 성경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각자 죄 아래 있든지 은혜 아래 있든지 두 입장 중 하나에 속해 있다고 합니다.
사람의 어떠한 상태나 위치, 조건들에 말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죄 아래 있느냐, 은혜 아래 있느냐 둘 중 하나라고 합니다.
신약의 교훈은 어떤 나라에 속한 것의 차원에서 놓여지는데, 하나님의 나라에 속했느냐, 이 세상 나라에 속했느냐 둘 중 하나입니다.
② 모든 인류는 본성적으로 죄책 아래 있으며, 죄의 권세와 죄의 오염 아래 있으며, 사람이 아무리 정결하고 선한 삶을 산다고 할지라도 그리스도인이 아닐 수 있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영역에 속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단의 영역과 지배 아래 있으면서도 선한 사람이 있으니 이 문제는 우리가 어느 영역에 속해 있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③ 이들에게 하나님의 은혜 밖에는 전혀 소망이 없습니다.
그래서 은혜와 복음에 대한 가장 높은 개념을 갖고 있던 사람들이나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하여 가장 큰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언제나 죄를 가장 크게 의식한 사람들이었습니다.(눅7장)
④ 10~12절의 말씀은 시편 14편, 53편에서 인용한 말씀으로 죄 가운데 있는 인간의 상태에 대한 보편적인 묘사이며 진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도가 첫 번째로 말하는 것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의인이라고 하는 말은 사상과 생활에 있어서 정직하다는 것이며 의롭게 된다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대하여나 이웃에 대하여 흠이나 책망 받을 것이 전혀 없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의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바라시는 대로 삶을 영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도 그렇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복음이 필요합니다. 그들을 구원하는 것은 오직 복음뿐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어떤 사람이었든지 어떤 일을 했든지 그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우리는 다 같은 죄인이요 다 같이 구주를 필요로 합니다.
⑤ 13절은 시편 5:9에서 인용한 말씀이고, 14절은 시편10:7에서 인용한 말씀이며, 15~17절은 이사야 59:7~8에서 취해온 말씀인데 이 대목은 행동으로 나타난 죄의 특별한 양상을 보여 줍니다.
⑥ 죄는 어리석음입니다. 우리는 죄로 인하여 어리석어졌으며, 참 지혜를 소유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바울이 본문에서 “깨닫는 자도 없다”고 말할 때 영적 진리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뜻이며, 하나님께 속한 일들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세상적이고 세속적이고 육적인 이해는 가지고 있으며,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예술이나 학문이나 어떤 다른 유의 지식이나 문화에 있어서 매우 능숙할 수 있지만, 영적인 통찰력과 깨달음을 전혀 갖고 있지 못합니다.
심지어 자신을 한 짐승으로 여기도 하며 자랑하기도 하는데, 그들은 자기가 동물에서 진화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⑦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의롭게 만드셨기 때문에 우리에게 그 원래의 의로움을 요구하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요구에 합당한 어떠한 일을 해야 하는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란 전혀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그 일을 해결해 주시기 위해서 독생자 주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셔서 그들의 죄를 담당케 하시는 은혜를 내려 주셨습니다.
⑧ 그리고 18절에는 그 모든 것을 압축하여 요점을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나갈 때에 경건한 두려움을 가져야 하는데, 그것은 고뇌를 가진 두려움이 아니며, 경외심에서 나오는 두렵고 떨리는 마음이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엄위 때문에 거룩한 두려움을 가지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⑨ 이 두려움의 또 다른 요소는 하나님을 경배하고 싶은 것이며, 하나님의 이름을 경외심으로 찬미하고 싶어하는 소원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과 교통하고자 하는 소원입니다.
마음에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소원하고 하나님의 면전에 있고 싶어 하며,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고 싶어 하는 사람입니다.
ꊈ 그 다음의 요소는 하나님께서 온 세상을 심판하시는 심판장이라는 의식 때문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확신에 넘치고 담대함을 가지고 뛰어나간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존재와 성품에 관한 이 엄청난 진리를 훼손시켜서는 결코 안 됩니다.
ꊉ 그러나 불신자들은 하나님 앞에서 두려움이 전혀 없고 거만하며, 뻔뻔합니다. 심지어는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기도 합니다. 그것은 그들의 마음이 부패하여 하나님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만약 하나님에 관한 어떤 것을 알기만 했더라면 즉각 침묵을 지킬 것인데, 그리고 자기가 결국 죽게 되면 마지막 최종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그 모양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그런 일들을 행하는 것입니다.
ꊊ 사도는 19절에 와서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고 말합니다.
이방인이나 유대인이나 똑 같이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었지만 유대인 자신은 진노 아래 있지 않다고 믿었습니다. 왜냐하면 선택된 족속 중에 속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바울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나는 너희에게 여러 인용의 말씀을 열거했고 그 말씀들은 너희가 가진 율법에서 나온 것이다. 너희가 정죄 아래 있다는 것을 바로 그 말씀들이 증거하고 있다.(세리의 자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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