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2 포로후 역사서(역대상하,에스라,느헤미야,다니엘)
박인대교수
역대상
히브리 성경에서의 책이름은 “디브레 하이야밈”(the things of the days:시대의 사건들)이다.
그러나 70인 역에서는 “생략된 것들”로 번역했다.
기록목적은 한 조상인 아담 이후로 유다백성이 포로에서 돌아올 때 까지 언약백성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언약을 지킬 때 축복하시고 어길때 징계하시는 신명기적 구도가 계속 이어진다.
다윗이 중심 인물이며,예배드리는 것,레위인,제사장과 언약에 충실했던 왕들의 기록도 있다.
아사,여호사밧,히스기야,요시야 그리고 다윗의 약점(밧세바사건,압살롬사건)이 전혀 기록되지 않는다.
솔로몬도 마찬가지이다.
역대기가 단순히 생략된 기록들이 아니다.
다윗의 약점을 일부러 기록하고 있지 않다.
우리의 죄나 약점도 하나님께서 기록치 않고 도말하신다는 성경적 원리를 적용 할 수 있다.
에스라가 기록자라는 것을 영,영거,아처등 복음주의 신학자들이 일치한다.
에스라는 포로로 귀환했고
아론의 후손인 레위지파였으며,
토라에 정통한 학자였고,
느혜미야와 같은 시대의 사람이었다.
다윗언약이 끝났다고 여기는 백성들에게 에스라는 역대기를 통해서 역사의식을 강조한다.
우리가 누구인가.
정체성의 확립이다.
그래서 족보부터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성전(성막)을 가장 귀하게 여겼던 다윗,
그 다윗을 축복하신 하나님.
이제 성전을 중심으로 세워질 하나님나라의 건설,
새로운 언약공동체를 통한 회복을 강조한다.
또한 다윗언약은 끝난 것이 아니다.
포로에서 돌아온 그들에게 강조되는 것은 신명기적 구도이다.
언약을 어기면- 바벨론 포로를 경험한 그들에게 -버릴 것이라는 경고가 강조된다.
28:9절 네가 저를 찾으면 만날 것이요,
버리면 저가 너를 영원히 버리실 것이다.
대하15:2절 너희가 만일 저를 찾으면 .....버리면 저도 너희를 버릴 것이다.
예를 들어 사울을 이야기한다.
또한 죄를 지었을 때 회개와 예배를 통한 회복 즉 언약적자비(헤세드)를 강조한다.
예를들어 다윗이 인구조사로 징계받을 때 아라우나의 타작마당에 나아가 회개한다.
그런 다윗에게 놀라운 축복을 주신다.
그 자리가 성전부지가 되며 장차 예수그리스도의 갈보리언약의 장소가 되는 것이다.
르호보암도 이집트왕 시삭의 공격을 받았을 때 선지자 스마야의 충고에 따라 회개하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다.
히스기야가 교만해져서 재앙이 임했을 때 그와 백성들이 회개하자 여호와의 진노를 거두신다.
므낫세도 우상숭배의 죄를 지었을 때 하나님의 징계로 바벨론으로 끌려가지만
거기서 회개하고 기도했을 때 다시 돌아오게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겸비하여 하나님을 찾는 자들을 구원하신다.
아비야가 여로보암과 싸울 때 여호와를 의지해 부르짖으니 유다백성을 구원하셨다.
아사가 구스와 전쟁할 때 하나님께 의지해 기도하자 구원하셨다.
아사가 여호와께 헌신 할때 평안을 주셨다.
여호사밧이 하나님을 의지 할 때 그의 나라를 점점 강하게 만드셨다.
암몬,모압,세일의 연합군이 공격했을 때 여호사밧의 기도로 승리를 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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