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강좌/모세오경

제5강 신명기의 신학

호리홀리 2014. 12. 18. 14:41

제 5강의

 


 

10.신명기의 신학

 


 

신명기는 단순한 반복으로써의 모세의 설교 정도로 여기면 안된다. 신명기는 가나안 입성을 앞두고 요단 건너편 모압에서 행한 언약이며, 장차 가나안에 들어가 세겜에서 맺을 언약에 대한 내용이 기록되었고 모압언약은 시내산 언약과 함께 구약 모든 성경의 기초가 되었다.

 


 

1)오경과 언약

 


 

성경의 주제는 하나님나라이다. 창세기는 하나님나라의 씨와 땅을 준비하고 있다.이것이 족장언약이다. 출애굽기의 내용 중 출애굽은 단지1-5에만 기록되었을 뿐 근본적인 것은 시내산언약이다. 언약백성 삼으시려고 시내산으로 이끄셨다. 레위기의 제사제도는 언약관계를 유지 ,발전,회복시키는 절차를 보여주고 있다.민수기는 두 번째 인구조사를 통해 완전한 씨의 완성을 보여준다. 이제 신명기는 땅의 완성이다. 땅에 들어가기전 언약체결식을 통해 언약을 지키지 않으면 언약으로 주신 땅과 씨를 뺏아간다는 모압언약이다.

 


 


 

    창세기 - 예비적언약 -족장언약

 

    출애굽기-민수기 -  씨의 완성 - 시내산언약

 

    신명기   - 땅의완성- 모압(세겜)언약

 


 

2)시내산언약과 모압언약

 


 

모압언약이란 말은 신29:1절에 나온다. 모압언약의 본질이 과연 시내산언약인가에 대해서 살펴보자.

 


 

                                시내산언약            모압(세겜)언약

 


 

1.언약당사자의 쌍방관계          출19:5-6             신26:17-19

 

2.언약 쌍방의 대면                출19:9-25            신 5:2-3

 

3.언약법의 내용                    출20:1-17           신5:7-21

 

                                    출20:22-23:33       신6-11,12-26

 

4.언약체결식                        출24:3-8            신27

 

5.피로연                            출24:9-11           신27:7

 


 

3)오경언약과 예언서

 


 

4)오경언약과 역사서

 


 

5)오경언약과 시가서

 


 

토라와 언약법에 대한 것:시1,19,119,15,24

 

언약갱신:24,50

 

신31:9절이하의 매 칠년마다 초막절의 언약갱신 축제에 공적으로 사용되는 많은 시편들

 


 

6)오경언약과 지혜서

 


 

지혜서의 근본인 “여호와를 두려워 함”은 단지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두려움이 아니라 언약 체결식의 “피의언약”에서 보듯이 언약파기는 생명을 취하는 것이라는 비장한 피의 언약식에 대한 하나님의 두려움이다. 언약 당사자 사이의 피의언약식 하나님도 어기면 죽겠다는 “두려움”에서 근거한 것이다.

 


 

7)토라

 


 

 

8)오경언약과 다윗언약

 


 

다윗 언약은 성경의 중심이다. 다윗이전의 계보와 다윗 이후의 계보 한 가운데 다윗 언약이 있다. 다윗의 조상 계보가 왜 성경에 기록 되었는지 다윗이 오기전 까지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이 많다. 왜 라합인가? 왜 다말인가?

 

          

 

                   시내산언약-다윗언약-갈보리언약

 


 

        삼하7:5절  “네가 나를 위하여 집(성전)을 짓겠느냐?

 

              11절 “내가 너를 위하여 집(다윗왕조)을 지으리라”

 


 

 

9)신명기의 내용

'신학강좌 > 모세오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오경과 시가서와의 관계   (0) 2015.03.26
제6강,오경과 구약과의 관계  (0) 2015.03.26
제4강 레위기,민수기의 신학  (0) 2014.12.18
제3강 출애굽기의 신학   (0) 2014.12.18
제2강 창세기의 신학  (0) 2014.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