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강좌/모세오경

제 1강의 오경신학

호리홀리 2014. 12. 18. 14:31

모세오경 강의안            


박인대교수

 

강좌의 목적

 

1.모세오경의 바른 이해를 위해서

 

2.오경은 모든 성경의 기초이며  다른 성경과의 유기적인 관계에 있기에 오경이해를 통한     모든성경의 이해를 돕기위해서

 

3.오경이해를 통해 다른 신학분야와 설교 및 실천분야의 모든 과제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4.오경에 대한 주석과 석의, 철저한 신학연구를 위해서

 


 

                        제 1강의

 


 

오경은 창세기,출애굽기-민수기,신명기의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세부분 모두 주제는 하나님나라이다. 어떻게 하나님나라를 이루어가는가? 언약을 통해서 하나님나라가 이루어져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아담을 통해서 시작되는 하나님나라, 노아를 통해서 시작되는 하나님나라, 아브라함을 통해서 시작되는 하나님나라, 모세를 통해서 시작되는 하나님나라이다.

 

하나님나라의 특징은 소극적이고 부정적이 아닌 역동적이다. 하나님나라의 역동성,

 

아브라함을 통하여 주신 씨와 땅의 언약이 어떻게 완성되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성막은 단순한 성막이 아닌 “언약의 증거막” 법궤가 아닌“ 언약궤” 법궤의 뚜껑을 속죄소,시은소,시은좌라고도 하지만 “언약의 증거판”이 되는 것이다.

 

 

 

1.모세오경 연구

 


 

모든 성경비평학이 모세오경부터 시작되었다. 문서설이나 편집설을 따를때 오는 목회적양심과 괴리는 결국 도덕적 요소나 교훈적 요소만을 찾기에 급급하게 된다. 결국 강단은 약해지고 교회는 힘을 잃을 수 밖에 없으며 성도들도 자연히 무기력한 삶을 살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자료비평이나 양식비평들이 모두 플라톤,소크라테스,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과 철학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시도 자체가 넌센스이다. 성경은 히브리적 사고관과 세계관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

 

바른 성경해석을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할 생각은 성경의 통일성과 저자되시는 하나님이, 당신의 나라를 어떻게 이루어 가고 있는가를 성경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2.언약

 


 

아담언약 ,노아언약,  아브라함과 족장언약,다윗언약은 개인과 맺으신 언약으로서 구원과 축복이 주어진다. 시내산에서 이스라엘백성들과 언약을 맺고, 모압에서,세겜에서 언약을 맺는다. 그리고 여호수아서 24장에서 언약들이 성취되는 것을 보여준다. 언약은 대표성(이스라엘 민족은 모든 민족의 대표가 된다 .

 


 


 

3.언약과 언약법

 


 

4.오경의 목적

 


 

5.성막은 왜 주어졌나.

 


 

6.민수기

 


 

민수기는 백성들의 숫자를 세었다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그러나 실상은 씨의 완성을 보여주고 있다. 아브라함의 후손들 70여명이 200만 이상으로 늘어난 ,하나님나라의 백성,언약백성인 씨의 완성을 보여주고 있다.

 


 

7.신명기

 


 

신명기의 기록 장소는 모압이다. 즉 요단강을 건너기 전 요단강 맞은편인 것이다. 모세는 시내산 언약의 갱신으로 하나님과 모압언약을 체결 하고 있다. 동시에 모세는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기에 가나안에 들어간 후 세겜에서 언약을 갱신 할 것을 명령하고 있다. 즉 현재인 모압에서 과거인 시내산 언약과 미래언약인 세겜언약 사이에서 언약 백성이 지켜야 할 언약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치고 있는 것이 신명기이다.

 

신명기는 토라라고 불리웠다. 그러나 후에 언약책이라고 불리우고 있다.(왕하 23:2,3)

 


 


 


                               오경신학

 


 

1.오경과역사서

 


 

오경은 아담언약-노아언약-아브라함(족장언약)-시내산언약-모압언약-세겜언약으로 이어지는 하나님나라에 대한 기록이다. 또한 아브라함에게 주신 씨와 땅에 대한 언약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이스라엘백성들과 맺은 언약이 어떻게 완성되어가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신명기에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여호수아에서 최종 완성되는 것이다. 그래서 여호수아서를 육경에 포함시키기도 하는 것이다.

 

 

2.오경과 포로후 역사서

 


 

역사서 2부에 해당하는 역대기 상,하,에스라 ,느혜미야,에스더의 역사적 상황은 이전 역사서와 완전히 다르다. 언약파기에 대한 징계(공의)는 지나가고 언약적 사랑(헤세드)이 시작되는 포로귀환부터 다루고 있다.

 

과거의 역사를 정리하며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다룬 것이 역대상하이다. 역대상에 나오는 족보는 다윗의 족보를 이야기하며 다윗이 이루기 원했던 성전건축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하나님나라에 대한 것이었다. 언약을 회복하는 성전과 제사제도의 확립이었다. 제사를 통해서 언약을 회복, 유지,발전 시키는 것이다.

 


 

3.오경과 시편

 


 

시편은  3대절기 및 안식일,월삭,등에 사용되었다.

 

언약갱신축제:24,50

 

언약적 통치:29,113

 

언약성취로서의 감사:27,30

 

언약적 저주에 대한 탄원시:25,51

 

언약 파기로 인한 파멸,그러나 여호와에 대한 기대(언약적 관계로 인한):74,79

 

언약적 관계에서의 도우심:17,18

 

언약을 지키겠다는 고백시:32-37

 

언약적 삶의 모습:50,73-83,42-49,84-88,120-134

 


 

4.오경과 지혜서

 


 

5.오경과 예언서

'신학강좌 > 모세오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6강,오경과 구약과의 관계  (0) 2015.03.26
제5강 신명기의 신학  (0) 2014.12.18
제4강 레위기,민수기의 신학  (0) 2014.12.18
제3강 출애굽기의 신학   (0) 2014.12.18
제2강 창세기의 신학  (0) 2014.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