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잠언의 히브리어 명칭은 미슐레 쉘로모 (솔로몬의 잠언들)이다. ‘잠언’이라는 원어 마솰 은 ‘비교, 비유’라는 뜻이다. 잠언 대부분(1:1-9:18; 10:1-22:16; 25: 1-29:27)의 저자는 솔로몬이다. 솔로몬은 잠언을 3천개 이상을 썼으나(왕상 4:32), 이 책에는 800절만 나온다. 후에 히스기야 시대에 편집된 것들도 있다(잠 25-29장). 그 외에는, 야게의 아들 아굴의 잠언(30장), 르무엘 왕의 말씀(31장) 등이 있다. 아굴이나 르무엘이 누구이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잠언의 특징적 주제는 지혜이다. 지혜는 진주나 은이나 금보다 더 귀하며(3, 8장),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시작과 근본이며(1, 9장), 의, 거룩과 성결, 겸손, 자비, 구제, 화평, 근면, 말의 절제, 자녀 징계, 좋은 아내 등이 지혜의 예임을 말한다. 지혜의 결과는 생명이다(3장). 잠언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9장, 신적 지혜를 구하여 얻으라] 1장, 주를 경외함이 지식의 시작. 7절,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2장, 지혜를 구하라. 3장, 지혜가 가장 귀함.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4장, 지혜는 생명이 됨. 전도서 전도서의 저자는 솔로몬이다. 그는 “다윗의 아들 예루살렘 왕”(1:1)이며 “예루살렘에서 이스라엘 왕”(1:12)이 된 자로 자신을 소개하며 또 자신이 지혜와 부귀와 영광, 처첩의 많음을 말한다(2:4-7, 8, 16). 본서는 언어와 문체에서 아가서와 공통점이 가장 많다.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을 여호와로 부르지 않는 것은 전도서와 아가서뿐이다 전도서의 특징적 주제는 허무이다. ‘헛되다’(헤벨 )--38번, ‘해 아래’--29번. ‘숨, 김, 수증기’라는 뜻이다. 아가 아가서의 저자는 솔로몬이다(1:1). 그 증거들은 (1) 21가지의 식물들의 언급, (2) 15개 이상의 동물들의 언급, (3) 왕궁 사치품들의 언급, (4) 남북의 구별 없는 지명들의 언급 등이다. 아가서의 주요 내용은 하나님과 그 백성의 사랑의 관계를 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본서의 특징적 주제는 사랑이다.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사랑의 향기롭고 아름다움. 원어의 명사나 인칭어미의 성으로 신랑과 신부와 친구들의 말을 구분할 수 있다. “내 사랑”(여성명사; 신부); 아하바 “내 사랑”(11번)(여성명사; 신부); 도디 “나의 사랑하는 자”(남성명사; 신랑). 이사야 본서의 저자 이사야는, 옛 전통에 의하면, 유다 왕 므낫세의 통치 기간 중 톱으로 켜져 순교를 당하였다고 한다. 이사야서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39장, 심판의 경고] 7장, 이스라엘의 멸망을 예언함, 메시야의 처녀탄생 예언. 9절, “65년 내에”--아하스 2년(740년)부터 에살핫돈(680-669년)까지(예) 므낫세 포로 675년경. 8장, 하나님의 말씀을 따를 것. 20절, “그들 속에 빛이 없기 때문이라”(KJV). 9장, 그리스도의 왕국, 메시야의 신적 인격. 1절, ‘해변길’(Via Maris): 가장 중요한 길(다메섹--갈릴리--므깃도--가사로 이어지는 길). 10장, 앗수르에 대한 심판, 남은 자. 11장, 메시야 시대. 예레미야 본서의 저자 예레미야는 약 41년간 사역했으나 유다 백성의 반응은 냉담했다. 예레미야의 헬라어 70인역은 마소라 본문보다 8분의 1 정도나 짧고 장의 배열도 다르다. 그것은 바룩이 예레미야서를 대서(代書)하는 과정에서 생겼을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전통 히브리어 마소라 본문에 권위와 신빙성을 둔다. 예레미야의 주요 내용은 심판과 회복이다. ‘칼’--71회, ‘기근’-33회, ‘황폐’, ‘멸망’ 등--33회, ‘온역’-17회, ‘진노’ --17회, ‘안다’--73회. 또 본서의 특징적 진리는 인간의 전적 부패이다. 예레미야 애가 예레미야 애가의 저자는 예레미야이다. (1) 이것은 옛날부터 내려오는 유대교와 기독교의 견해이다. 70인역도 그러하다. (2) 저자는 예루살렘 성의 멸망을 목격한 자다(1:11-22; 2:12, 21; 3:1-20; 5:1-10). (3) 본서의 문체와 내용은 예레미야서와 비슷한 점이 많다(애 1:2와 렘 30:14; 애 1:15와 렘 8:21; 애 1:16; 2:11과 렘 9:1, 18; 13:17; 애 2:22와 렘 6:25; 20:10 등). (4) 예레미야서와 애가서는 유다와 예루살렘의 멸망의 이유를 똑같이 백성의 죄와(애 1:5; 4:6, 22; 5:7, 16 // 렘 14:7; 16:11-12), 선지자와 제사장들의 죄와(애 2:14; 4:13 // 렘 5:31; 14:13-14), 헛되게 사람을 의지하는 것(애 4:17 // 렘 2:18, 36; 37:7-9)에 돌린다. 예레미야는 예루살렘 성의 멸망 직후 본서를 썼을 것이다. 본서의 주요 내용은 예루살렘의 멸망을 슬퍼함이다. 본서의 특징적 진리는 하나님의 진노이다. 본서에는 ‘진노’ ‘노’라는 말이 14회, ‘원수’ ‘대적’이라는 말이 24회, ‘멸망’ ‘황폐’라는 말이 19회이나 나온다. 예레미야 애가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예루살렘의 황폐함을 슬퍼함. 예루살렘 멸망의 원인은 유다의 죄 때문임(5절). 2장, 하나님의 진노와 형벌. 3장, 선지자의 고통과 소망. 21,22절,“오히려 소망이 있사옴은 여호와의 자비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 4장, 예루살렘 거민을 낮추심--선지자들과 제사장들의 죄악 때문임. 5장, 이스라엘의 회복을 간구함. 21절, “여호와여 우리를 주께로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께로 돌아가겠사오니.” 본서는 어크로스틱(acrostic) 형식으로 기록되어 있다. 어크로스틱 형식이란 각 절이 알파벳 순서로 시작되는 것을 말한다. 1, 2, 4장은 각각 히브리어 알파벳 순서로 시작되는 22절로 구성되어 있고, 3장은 한 알파벳을 세 절로 이어 66절로 구성되어 있다. 2:16-17; 3:46-51; 4:16-17은 ע과 פ의 순서가 바뀌었다. 5장은 어크로스틱 형식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에스겔 에스겔의 주요 내용은 심판과 회복이다. 본서에는 ‘칼’이라는 말이 89회, ‘황폐’라는 말이 40회, ‘기근’이라는 말이 14회, ‘온역’이라는 말이 12회, ‘안다’는 말이 98회 나온다. 본서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에스겔 40-49장에 나오는 회복 예언에 대해, 성전의 치수, 성전의 기구들, 제사의 규례 등은 레위기와 큰 차이점을 가진다. 그러나 이것은 에스겔서의 예언된 바가 모세 율법의 회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메시야 시대를 상징적으로 묘사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니엘 다니엘서의 저자는 다니엘이다. 본서의 저작 연대는 주전 6세기경이다. 말이 4회, ‘모든 신의 신’이라는 말이 1회 나온다. 다니엘서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6장, 기적들] 1장, 다니엘과 세 친구의 결심. 2장, 느부갓네살의 금 신상 꿈, 뜨인 돌. 하나님의 나라. 34절의 뜨인 돌은 그리스도의 초림을 가리킨다. 3장, 풀무불 기적. 4장, 느부갓네살을 낮춤, 하나님이 임의로 왕권을 주심(17, 25, 32, 35절). 5장, 분벽의 글씨. 벨사살은 바벨론의 마지막 왕 나보니더스(주전 555-539년)의 장자이었다. 6장, 사자굴 기적. [7-12장, 계시들] 7장, 네 짐승의 이상, 작은 뿔. 네 짐승은 바벨론, 메대-파사, 헬라, 로마의 네 나라를 가리키고 작은 뿔은 로마 제국의 도미시안 황제를 가리킨다고 본다. 8장, 수양과 수염소의 이상. 애굽과 수리아의 전쟁에 대한 예언. 9절의 ‘작은 뿔’은 수리아의 왕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를 가리킴. 9장, 다니엘의 기도와 70이레. * 69이레(483년 후에 메시야가 죽음) 계산에 대한 두 가지 견해: (1) 아닥사스다 왕이 느헤미야에게 칙령을 내린 때(주전 445년)로부터 음력을 따라 1년을 360일로 계산하는 것. 483년은 양력으로 471년이 되고, 메시야가 끊어지는 것 곧 십자가에 죽으시는 것이 주후 26년이 됨. (2) 아닥사스다 왕이 에스라에게 칙령을 내린 때(주전 457년)로부터 양력을 따라 계산하는 것. 10장, 큰 전쟁에 관한 이상. 11장, 북방 왕(수리아)과 남방 왕(애굽)의 전쟁. 12장, 마지막 때의 예언. 호세아 호세아의 연대는 주전 760-724년경이다. 본서의 주요 내용은 하나님의 긍휼의 구원이다. 본서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호세아의 가정. 호세아가 음란한 여자와 결혼했다는 것이 비유라거나 후에 그렇게 될 것이라는 뜻이라는 해석은 자연스럽지 않다. 2장, 이스라엘의 음행에 대한 심판. 14절, ‘개유하여’--타일러 3장, 이스라엘의 회복, 여호와와 그 왕 다윗을 구할 것. 4장, 이스라엘의 죄악상. 1-2절, 거짓, 긍휼 없음, 저주, 속임, 살인, 도적질, 간음, 강포 2절, ‘사위’--속임, ‘투절’--도적질 5장, 이스라엘에 내릴 심판. 6장, 하나님을 아는 지식, 제사보다 더 귀한 것은 자비와 참 지식. 3절, “땅에 내리는 늦은비와 이른비같이.” ‘늦은비’(말코쉬)--추수 전에(3-4월에) 이삭을 여물게 함. ‘이른비’(요레 )--가을에 모종 전에(10월 중순부터) 내림. 6절,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7장, 이스라엘의 죄악들. 8장, 이방에 삼키움. 9장, 죄를 벌하심. 10장, 하나님을 찾고 의와 긍휼을 행할 것. 11장, 이스라엘의 패역과 하나님의 불붙는 긍휼. 8절, “에브라임이여 . . . 내가 어찌 너를 아드마 같이 놓겠느냐? 어찌 너를 스보임 같이 두겠느냐? 내 마음이 내 속에서 돌아서 나의 긍휼이 온전히 불붙듯 하도다.” 12장, 행위대로 보응하심. 13장, 이스라엘의 패망. 14장, 이스라엘의 회복. 요엘 요엘의 저작 연대는 대제사장 여호야다가 섭정하던 요아스 왕의 유년시절인 주전 830년경일 것이다. 요엘 3:4, 19에 두로와 시돈, 블레셋, 애굽, 에돔 등에 대한 언급들은 요아스 시대에 조화된다. 그 시대 이후에는 유다가 이런 원수들에게 직면한 경우가 없다. 요엘의 주요 내용은 심판과 회복이다. 요엘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메뚜기 재앙. 문자 그대로 메뚜기 재앙으로 보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울 것이다(2:4-5, 7). 요엘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라’는 뜻. 2장, 하나님의 긍휼하심, 회개의 요청, 회복, 성령의 약속. 4-5, 7절, “그 모양은 말 같고 그 달리는 것은 기병 같으며 그들의 산 꼭대기에서 뛰는 소리가 병거 소리와도 같고 불꽃이 초개를 사르는 소리와도 같으며 강한 군사가 항오를 벌이고 싸우는 것 같으니,” “그들이 용사같이 달리며 무사같이 성을 더위잡고 오르며”--문자 그대로 메뚜기 재앙을 묘사하는 것으로 보임. 13절,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으라.” 23절, ‘늦은비’(말코쉬)--추수 전 이삭을 여물게 함(3-4월). ‘이른비’(요레 )--가을 모종 전에 내림(10월 중순부터). 3장, 만국을 심판하심, 이스라엘의 회복. 18절, “그 날에 산들이 단 포도주를 떨어뜨릴 것이며 작은 산들이 젖을 흘릴 것이며 유다 모든 시내가 물을 흘릴 것이며.” 아모스 아모스는 목자이며 뽕나무 재배자이었다(7:14). 그의 사역은 북방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2세(주전 793-753년경)의 통치 후반부인 주전 760-755년경이다. 아모스의 주요 내용도 심판과 회복이다. 오바댜 오바댜는 구약에서 가장 짧은 책으로서 21절이다. 오바댜서의 주요 내용은 에돔에 대한 심판이다. 1- 9절, 에돔의 멸망이 다가옴 10-14절, 멸망의 이유--이스라엘에게 악을 행하였으므로 15-21절, 주의 날이 임할 것--에돔의 멸망, 메시야 왕국 요나 요나의 저작 연대는 여로보암 2세(793-753년) 때인 주전 760년경이라고 본다(왕하 14:25). 요나의 진정성에 대해, (1) 비평가들은 요나는 앗수르 왕을 니느웨 왕으로 언급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성경에 ‘사마리아 왕’(왕상 21:1), ‘다메섹 왕’(대하 24:23)이라는 표현이 나온다. (2) 니느웨가 큰 성이었다(3:3 원문)는 표현은 니느웨 성이 전부터 큰 성이었음을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 니느웨 성의 크기를 ‘3일길’이라고 말한 것(3:3)은 전도하면서 그 성을 통과하는 데 사흘이 걸린다는 뜻일 것이다. 보통 남자가 3일에 100킬로미터를 걸으며 역사상 그렇게 큰 도시는 없었다고 한다. (4) 예수께서는 요나의 사건과 니느웨의 회개에 대해 증거하셨다.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속에 있으리라.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어니와”(마 12:40-41). 그것은 요나서의 진정성을 밝히 증거한다. 요나의 주요 내용은 이방인을 향하신 하나님의 긍휼이다. 또 본서의 특징적 진리는 하나님의 주권(1:4, 17; 2:9, 10; 3:10; 4:6-8)과 긍휼(2:2; 3:10; 4:11)이다. 요나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사명의 회피와 하나님의 징벌. 2장, 요나의 기도--물에서 건져주심을 감사함(2, 9절). 3장, 요나의 순종과 니느웨의 회개. 4장, 요나의 불평과 하나님의 대답. 미가 미가의 사역 연대는 이사야의 사역 초기와 같은 때, 즉 아하스(주전 742 -728)와 히스기야(728-697)의 통치 시대이었다(1절). 미가와 이사야에는 비슷한 부분이 있다. 그것은 말세에 메시야 왕국이 시온 산 중심으로 세워지고 온 세계가 그리로 올 것이며 온 세계에 평화가 임할 것이라는 예언이다(미 4:1-3; 사 2:2-4). 미가의 주요 내용도 심판과 회복이다. 미가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하나님께서 심판하러 오심. 2장, 심판과 회복. 3장, 치리자들과 선지자들의 죄악. 4장, 이스라엘의 회복. 5장, 메시야께서 베들레헴으로부터 나오실 것. 2절,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미메 올람 ‘영원 전에’)니라.” 6장,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 8절,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仁慈)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7장, 하나님의 형벌, 하나님의 긍휼(죄 사유하심). 18-19절, “주와 같은 신이 어디있으리이까? 주께서는 죄악을 사유하시며 그 기업의 남은 자의 허물을 넘기시며 인애를 기뻐하심으로 노를 항상 품지 아니하시나이다. 다시 우리를 긍휼히 여기셔서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 나훔 나훔은 주전 661년경에 일어난 앗수르의 앗술바니팔 군대 앞에서 애굽 노아몬(애굽의 옛수도 더베)의 멸망을 과거의 사건으로 언급하며(3:8), 또 주전 612년의 니느웨의 멸망을 미래의 사건으로 예언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서는 그 어간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나훔의 주요 내용은 니느웨에 대한 심판이다. 무자비하고 잔인한 니느웨 곧 앗수르 제국에 대해 하나님의 거룩하시고 공의로우신 심판이 시행됨으로 하나님이 세상에 증거되기를 원하는 것이 본서의 주된 메시지이다. 나훔의 특징적 진리는 하나님의 진노이다. 나훔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하나님의 진노하심. 1절, 나훔의 고향 엘고스는 갈릴리의 한 마을이다. 2절, “여호와는 투기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리는 자에게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 6절, “누가 능히 그 분노하신 앞에 서며 누가 능히 그 진노를 감당하랴. 그 진노를 불처럼 쏟으시니 그를 인하여 바위들이 깨어지는도다.” 2장, 니느웨의 파멸. 3장, 니느웨의 죄악과 황폐. 8절, 노아몬--남부 애굽의 수도이었던 더베 ‘성루’--성 둘레의 흙담 하박국 하박국은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 시대에 사역한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1:6에 갈대아 사람에 대해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호야김 시대에 갈대아인들의 존재가 무서운 존재로 이미 알려져 있었다. 그렇다면 그는 주전 606년 혹은 607년경에 사역했을 것이다. 하박국의 주요 내용도 심판과 회복이다. 하박국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하박국의 질문. 2장, 하나님의 대답. 4절,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3장, 하박국의 기도. 2절,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케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스바냐 스바냐는 므낫세와 아몬의 영향으로 매우 부패되었던 요시야 시대 초반, 즉 주전 621년 부흥운동 이전에 사역했을 것으로 추측한다. 스바냐의 주요 내용도 심판과 회복이다. 스바냐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땅을 진멸하심. 2절,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지면에서 모든 것을 진멸하리라.” 5-6절, “무릇 지붕에서 하늘의 일월성신에게 경배하는 자와 경배하며 여호와께 맹세하면서 말감을 가리켜 맹세하는 자와 여호와를 배반하고 좇지 아니한 자와 여호와를 찾지도 아니하며 구하지도 아니한 자를 멸절하리라.” 말감=밀곰=몰렉 2장, 열방이 황폐케 될 것. 3장, 이스라엘의 회복 학개 구약의 모든 책 중에서 이 책만 비평가들의 비평에서 자유롭다. 선지자 학개가 사역한 때는 다리오 왕 2년 즉 주전 520년이다. 에스라 6:14,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의 권면함으로 인하여 전(殿) 건축할 일이 형통한지라.” 학개의 주요 내용은 성전 건축이다. 스가랴 스가랴의 주요 내용도 심판과 회복이다. 본서에는 ‘만군의 여호와’라는 말이 49회나 나온다. 스가랴의 특징적 진리는 자기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열심이다. 특히, 본서는 메시야를 순(3:8), 왕과 제사장(6:13)으로 말하며, 나귀 타고 입성하심(9:9-10), 배척당하심(11:12-13), 못박히심(12:10), 수난당하심(13:7), 재림하심(14장) 등에 대해 예언한다. 스가랴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말들의 환상, 네 뿔과 네 공장의 환상. 20절, ‘공장’--장인들(목공, 석공, 철공 등) 2장, 척량줄 환상. 3장, 대제사장의 환상, 순(체마크 ), 메시야의 단번 속죄. 9절, “너 여호수아 앞에 세운 돌을 보라. 한 돌에 일곱 눈이 있느니라. 내가 새길 것을 새기며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하리라.” 4장, 순금 등대의 환상, 주께서 성전 건축을 이루실 것. 6절,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11절, 두 감람나무--아마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총독 스룹바벨. 5장, 날아가는 두루마리와 에바의 환상. 6장, 네 병거의 환상, 순이라는 사람. 13절, “자기 보좌에서 제사장이 되리니”(KJV, NAS, NIV). 7장, 순종이 금식보다 중요함. 8장, 예루살렘의 미래의 모습 9장, 구원하시는 왕이 오심. 10장, 이스라엘의 회복. 1절, ‘봄비’=이삭을 여물게 하는 늦은비. 11장, 목자들에 대한 예언. 12장, 유다의 구원. 13장, 죄 씻는 샘. 14장, 하나님께서 오셔서 다스리심. 말라기 말라기의 저자는 말라기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소선지서들은 초두에 항상 저자가 언급된다. 말라기가 단지 ‘나의 사자’라는 뜻이는 주장은 아무런 근거가 없고 오히려 부자연스럽다. 본서의 저작 연대는 느혜미야의 두 번째 통치 때 즈임인 것 같다. 이것은 제사장들의 방종(1:6), 십일조의 소홀(3:7, 12), 이방인과의 혼혈(2:10-16) 등의 내용과 느헤미야 13장을 비교할 때 추측된다. 말라기의 주요 내용도 심판과 회복이다. 본서의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부패된 제물들. 2장, 이웃에게 신실치 않음. 3장, 언약의 사자가 오심, 십일조에 대한 강조. 4장, 주의 날. |
'신학강좌 > 구약총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약총론-에드워드 영 (0) | 2021.07.21 |
---|---|
총론2 (0) | 2021.07.21 |
총론3 (0) | 2021.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