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석의의 실제
(살전5:16-18)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1단계:역사적배경
바울과 데살로니가교인들과의 관계와 당시의 역사적 상황,지리적,문화적,정치적,종교적,고고학적연구에 매진하라.
“데살로니가 전서는 바울이 데살로니가를 갑자기 떠난 직후에 기록되었다. 바울을 그 도시에서 몰아낸 그들의 적의는 여전했고 데살로니가의 소수의 개종자들은 모든 희망을 읽게될 위기에 처해있었다. 더군다나 이제 막시작된 교회에서 부도덕(4:3-8),게이름(4:9-12),불화(5:12-13)가 일어났다. 이런 그들에게 격려가 필요했다. 배경에 관한 책들과 여러 주석을 참고할 수 있다.
2단계:문학적배경
데살로니가 전서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있다. 격려(1:2-3:13)와 징계(4:1-5:22) 바울은 교인들의 극심한 환란과 가난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믿음을 칭찬한다. 그러나 그들의 부족함도 지적하고 있다.(3:10)
5:16-18절의 3중 권면은 이 서신의 두 번째에 나오고 있다. 바울은 그들의 깊은 영성을 촉구한다. 5:12-22절의 권면은 지도자들(12-13) 교인들(14-15)에 대한 훈계의 목록이다. 기뻐하고 기도하고 감사하지 않고는 훈계에 순종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내적으로 오염되어있다면 하나님의 뜻을 이룰수 없다. 16-18절은 고난,가난,환란속에 승리한 그들에게 내적인 삶으로 방향을 돌리고 있다.
3단계:본문의 중요한 문제해결
바울 서신이 그러하듯 수사학적 표현을 사용한다. 질문형식을 사용함으로 설득하는 바울서신의 특징은 헬라어문장에서 흔히 사용하는 아리스토테레스적인 표현이다 별 문제가 없다면 다음단계로 넘어가라.
4단계:중요한 단어의 뜻
먼저 성경의 용어들을 세속적관점에서 해석하지말라. 축복은 물질적인 풍요가 아닌 영적 풍성함이며 평안은 편안함과 오히려 반대되는 고난속에서의 안식,안식 또한 쉼이 아닌 그리스도 안에서의 삶이며 격려는 단순한 칭찬이 아닌 사랑을 품고 지속적인 베품이며,사랑은 헤세드(아가페)이다.
χαίρετε(기뻐하다)는 εύφραινομαι(행복의 표현으로서의 기쁨)와 συννηδομαι(어떤 유쾌한 경험의 결과로서의 기쁨) 둘 다와 다른 어떤 상황과 관계없는 기쁨을 말한다. 구원 받은 자,구속함 받은자의 기쁨이다.
προσευχεσθε(기도하다)는 특별한 필요를 위해 기도하는 δεομαι와는 대조되는 일반적 기도의 포괄적 용어이다.
ευχαριστειτε(감사하라) 는 신약성경에서 감사의 1차적용어이다. 이 단어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에 사용된다. 이 동사는 주의 성찬의 말씀에서 비롯된다. 그래서 성찬의 명칭이 감사(Eucharist)이다.
5단계:구문 분석
세동사 모두 명령형이며 그러므로 성도로서 선택이 아닌 필수요건들이다. 세동사 모두 현재형이며 기뻐하고 기도하고 감사하는 것은 계속적이고 습관적이며 훈련적이라는 것이다.
18절에 있는 “이는“(τουτο) 단수이지만 세가지 모두에 적용된다.
έν πάντι(18절)은 “at every time"이 아닌“모든 일에”(in everything:모든 상황에) 감사하라는 것이다.
έν χριστω(18절)라는 말씀은 바울의 중심사상이다. 그리스도를 떠나서는 하나님의 뜻을 알수도 없고 그리스도의 임재를 떠나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도 없다.
6단계:문장구조를 결정하라
16절 기뻐하라
17절 기도하라 그리스도 예수안에 있는 하나님의 뜻
18절 감사하라
7단계:수사학적분석
“π”로 시작하는 두운법 πάντοτε......προσευχεσθε....παντι.... 이러한 특징은 마치 노래하는 것 같은 운율적이며 귀를 즐겁게하고 이어지는 절들의 접촉점을 제공한다.
접속사생략(16-18) 반복법을 쓰면서 명령형으로 강조한다.
교차법; 가운데 있는 ‘기도하라’를 강조하기 위해 양쪽에 ‘항상’,‘범사에’ 라는 같은 단어를 사용하면서 가운데 것을 강조한다.
A παντοτε(16절)
προσευ'χεσθε(17절)
A' έν παντι(18절)
3중배열:기뻐하라 ,기도하라.감사하라를 통한 의무, 강조를 살전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다.(1:3,5 ;2:10,19 ;5:8,23),마7:7 ,고전13:3
8단계:자료분석
막9장29절의 기도,눅18:1-8절의 불의한 재판관의 비유 눅11:5-8절의 간청하는 친구의 기도,마7장의 구하라,찿으라 두들리라는 3중 배열과 기도의 내용이 유사하다. 기도하면 반듯이 응답하신다는 내용들이다.
9단계:본문의 중심사상
하나님의 뜻이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기뻐하고 기도하고 감사하는 것이다.
10단계:석의 설교
제목:나의고난(환란,염려,고통,고민,질병)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주제:하나님은 어떤 상황속에서도 상황윤리가 아닌 기쁨과 감사, 특히 그 상 황을 타개하기 위한 쉬지말고 기도하는 것을 원하신다. 루터가 말한 것 같이 하나님께서 성도를 다루시는 방법은 고난을 주시고 기도하게하시 고 승리한 그들에게 의의 면류관을 씌우시는 것이다.
개요: 당신의 염려는 무엇인가?
하나님은 내가 어떻게 하기를 원하시는가?
고난을 면제 받은 수는 없다. 고난의 개연성은 누구에게나 있다. 'how'의 법칙은 늘 존재하지만 하나님께서 내게 원하시는 것을 분명 히 알아라
설교요약:
이제 막 예수를 영접한 그들은 염려와 근심,그리고 외부의 핍박,가난등 여러 가지로 근심,걱정에 사로 잡혀있었다. 체포와 구금의 위협,생계의 걱정으로 가득찬 그들은 어찌할바 몰랐다. 바울은 떠났고 훈련이 안된 그들은 야손의 집에 모여 데살로니가전서를 낭독한다. 바울은 먼저 칭찬과 격려로 시작한다. 바울서신의 대부분이 이렇게 시작된다. 이것이 하나니께서 우리를 다루시는 방법이다. 우리도 먼저 칭찬함으로 대화를 시도해야한다. 그러나 단순한 칭찬이 아닌 사랑이 담겨있는 격려로 말이다. 계속적인 사랑과 관심 데살로니가 후서로 이어지는 권면은 소통이 부족한 오늘날의 문제를 해결할 성경적 방법이다.
우리의 상황은 어떤가? 힘든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하는가?
하나님의 뜻은 3가지이다.
항상 기뻐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그리고 쉬지말고 기도하라
기도하라는 말을 강조한다. 포기하지 말고 낙수물이 바위를 뚫 듯이 ...
이제 교인들은 기도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 모든 상황을 극복하고 승리한다.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고후8장에서 보듯이 큰 은혜를 받아 오히려 예루살렘 모교회를 돕는 연보를 보내게 된다. 풍성한 삶이 시작된 것이다. 살전1장에서 칭찬하듯 아가야(그리스 남부의 주)와 마게도니아(그리스 북부의 주)에 소문난 교회가 되는 것이다. 여러분도 여러분의 교회에도 풍성한 삶이 넘치기를 축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