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강좌/구약석의

3강,석의방법론

호리홀리 2014. 12. 12. 12:43

3강,석의방법론



제1단계:역사적배경연구(정치적,종교적,지리적,고고학적)


기록자는 누구인가?

수신자는 누구인가?

기록자와 청중사이의 관계

기록자가 성경을 기록할 때의 장소

어떤 상황속에 이 말씀을 주셨는가?

그  말씀의 목적은 무엇인가?

청중들의 처한 위치와 상황

청중의 문제와 요구


제2단계:문학적 배경을 관찰하라


구조분석:

신학적구조:책이나 장이 전달하려는 핵심

상황적구조:원래의 핵심뿐 아니라 기록하려고하는 상황에서의 목표와 관련              된 구조

   예를들면 출애굽기는 신학적 구조로 신명기는 상황적구조로 분석해야한다. 신명기는 제의와 설교의 형식을 띠고있기 때문이다. 또한 과거언약(시내산언약)과 현재언약(모압언약)과 미래언약(세겜언약)이 공존한다. 그러므로 모압언약에 서서 과거와 미래를 연결해야하는 것이다.

단락나누기

번역본비교


제3단계:중요한 단어를 살펴라


자주 나오는 단어이며 성경의 주제 단어인 “베리트” “헤세드‘를 관찰하라.

중요한 단어를 살피라. 예를들면 사무엘서의 주제는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이다.  열왕기서의 주제는 “다윗의 길” “여호와의 눈”이다.주제 단어를 생각하며 각장을 석의하라.


제4단계:구문을 분석하라


정관사의 여부

동사의 시제

전치사와 접속사들

단어,구,절의 순서


제5단계:문장구조


자기방식으로 개발하라.요절찾기,주제단어등


제6단계:신학적 문제들


언약적 관점에서 해석하기

구속사적관점에서 해석하기


석의방법론은 자신의 방법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방법론이 숙달되면 성경을 읽으면서 바로 석의 설교가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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