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요나서(구속사)

요나서2장,회복

호리홀리 2015. 4. 1. 14:38

3. 이스라엘의 회복(새로운 존재)이 갖는 의미

이스라엘이 새로운 존재가 되었다는 말은 바울이 말한 것 처럼 "그런즉 누
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 5:17)는 가르침과 일맥상통합니다. 이처럼 이스라엘
이 철저한 심판을 받아 죽음을 통과하여 새로운 피조물이 됨으로써 이전에
가졌던 자신들의 구원을 지향하는 선민의식과 특권의식을 버리고, 우주를 향
한 우주적인 구원에 참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이 하나님에 의해 회복을 받게 되는 것은 단순히 선민
이기 때문에 특별히 하나님의 사랑을 남들보다 더 많이 받는 특권이라고 보
아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회복된 이스라엘을 통해 이방인까지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우주적인 구원계획이 내포되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처
럼 이스라엘을 끝까지 회복하시는 것은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언약하신 약속을
끝까지 성취하시려는 하나님 자신에 대한 신실한 약속의 성취라는 점에서 하
나님의 구원은 참으로 은혜로운 것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요나 선지자 이후부터는 이스라엘이 철저하게 심판을 받을 것과, 마
침내 회복하시고야 마는 하나님의 구원에 대하여 깊이 관심을 갖고 있음에 대
하여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그 최후의 궁극적인 성취는 그리스도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에 대하여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후부터
는 이스라엘에게 어떤 방법으로 심판이 예언되고 어떻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을 회복하시는가에 대한 선지자들의 예언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만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존재에 대하여 호세아는 광야에서 새로운 세대로 이스라엘
이 등장했음을 말하고 있으며, 이사야는 새로운 출애굽으로, 예레미야는 새로
운 존재로 등장해야 함을 예언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선지서들이 이방의 구원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음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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