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창세기(구속사)

창세기(구속사)

호리홀리 2015. 3. 30. 13:44

창세기(구속사)

 


 

1. 창세기 

 


 

창세기는 예수 그리스도가 직접 언급되지는 않았으나 그가 오셔야 할 필요, 그의 위치, 그의 사역의 내용등이 예언되어 있다. 그러므로 창세기는 예수 그리스도를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신약과 직접 관련될 뿐 아니라 그의 재림을 다루는 성경의 마지막 책인 계시록과도 연관이 된다. 이렇게 창세기는 성경의 통일성을 이루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

 


 

또 창세기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독립된 책이 아니고 모세 오경에 포함되어 있으며 오경내에서도 서론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즉 창세기에서 시작된 하나님 나라에 대한 역사적 묘사는 출애굽기를 거쳐서 레위기, 민수기까지 이어지며 그것이 다시 신명기에서 종합적으로 재정리된다. 구체적으로 창세기는 세계, 인간의 역사에 이어서 족장들을 통하여 민족으로서의 이스라엘이 준비되는 역사를 묘사한다. 그리하여 창세기는 이스라엘이 민족으로 형성된 애굽을 떠나 하나님과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으며 광야여행을 계속하여서 족장들에게 약속한 언약의 땅에 들어가기 직전까지의 과정을 묘사한 출애굽기부터 신명기까지의 내용의 서론이 되는 셈이다.

 


 

그러므로 만약 오경이 구약과 성경의 전체에 대한 기초요 서론이라는 일반적인 결론을 받아들인다면 창세기는 그야말로 성경 전체에 대한 서론의 서론인 셈이다.

 


 

그리고 내용적으로 창세기에서 말하는 것들은 역사속에서 일어난 일을 보고하는 역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음과 동시에 그것이 교훈성을 지닌다. 무엇보다도 하나님 나라의 역사가 보존되고 새롭게 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경험들은 역사성을 지닌다. 그러나 그것은 동시에 우리 인간의 일반적인 상태를 나타내기도 하여서 명확히 창세기를 읽은 사람에게 교훈적이다. 그래서 우리는 창세기를 통하여 하나님 나라 역사의 원대한 섭리와 계획과 진행을 믿고 받아 들이지만 동시에 그 속에서 우리가 현재에서 이루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개인적이고 공동체적인 교훈을 얻을 목적을 가질 기대를 가진다.

 


'구약 > 창세기(구속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6.하나님의 구속   (0) 2015.03.30
5,인간 타락   (0) 2015.03.30
4. 인간창조   (0) 2015.03.30
3,줌앤 클로우즈업 기법   (0) 2015.03.30
2.창조사역  (0) 2015.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