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교회개척시작

3강 .사도성을 회복하는교회(교회개척시 주의점과 사례)

호리홀리 2015. 2. 23. 20:10

3강 .사도성을 회복하는교회(교회개척시 주의점과 사례)



성경:마10


제자는 ‘마데테스’ 훈련받은 자 이며 사도는 ‘아포스톨로스’ 부름받은자이다. 복음서는 제자를 강조한다면 사도행전과 바울서신은 사도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아쉽게도 한국교회는 제자만 강조해 왔다. 이제 사도성의 회복과 전환이 필요하다. 예수님은 12제자를 마10장에서 사도로 칭하신다. 그리고 ‘권능’을 주셨다. 권능은 기도함으로 더 크게 얻을수 있는 것이다. 막9장에는 싸우다가 권능을 상실한 제자들을 보여준다. 29절에서 기도외에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다고 말씀하셨다.마7:7절과 눅11:13절을 비교하면 기도하면 성령(권능)을 주시겠다는 것이다.


사도는 어떤자인가?


6절 전하는자이다

8절은 물질관이다. 아무것도 염려하지말라

평안을 기도하는 자이다

핍박을 이기는 자이다.

22절 끝까지 고난을 견디는 자이다.

24-33 두려워 말라

38절 십자가를 지고 주를 쫒는자이다.

41,42절 상이 반듯이 있다.

예수님은 무리에게 십자가에 달리셨다.요한복음의 무리들을 물리치신 예수님이시다. 이 땅의 무리들은 거품과 같이 빠지고 있다. 두려워말라 이제 사도성을 회복하여 사도의 권능으로 세상을 정복해야한다.

 

1.영적침체를 극복하라:시42,43


명령하는 권세:네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망하느냐

하나님을 바라보라 하나님이 네 얼굴을 도우시리라. 사람,환경,물질을 바라보면 안된다.

헤세드’를 기억하라


2.영적침체는 어떻게 오나


육신의 병 (목회자의 육신관리는 영혼과 똑같이 소중하다) ,죄,환경,과로,세속적인 일,동역자,불순종과 자아, 방종,교만,자기만족과 현상유지,경솔한 말과 행동

막9:29절 기도외에는 이런 유가 나갈수 없느니라



3.성령의 사역


성령의 세가지사역을 기억하라(도우시는 사역,위로사역,보헤사사역)

(helper:롬8:26,comforter:요14:16,counsellor:요14:26.15:26)


3.영성의 3원리


4.여교역자의 준비


성경적근거:미리암,드보라,안나


상담목회,케어사역, 남자들이 할 수 없는 사역 심방목회등 오늘날은 심방을 회피하는시대이며 남자보다 여자가 할 수 있는 사역이 훨씬 다양하다.(복지목회) 특히 사랑의 은사를 사모하라 이에서 신유와 치료와 회복의 역사가 일어난다.

현재는 다민족사회이다. 영등포구는 10.9% 구로구는 10%가 외국인이다. 외국인 목회 다문화가정목회,소외계층대상목회,문화사역,선교지에서는 교육,모든 것이 다양하다, 병원사역,호스피스,가정폭력(미국은 상담사의 사역이 중요시하고 있다) 노인,미혼모등


5.Emerging Church(차세대교회,떠오르는 교회)를 주목하라 이제는 계층별로 모인다. 이전에는 연예인,체육인,장애인이라면 사역별 모임,청년,고3학생, 어린이교회,대학생,솔로,미혼,사이버교회등 전통적인 모든 것들이 전환되고 있다. 예배도 전통적인 것이 전환된다.


6.문닫는 교회의 특징


전도하지 않는다

기도하지않는다

찬송도 힘이없다

안된다는 말만늘어놓는다 우리교회는 무얼해도안되 패배주의

목회자가 의욕이 꺽였다.

교인들의 표정이 어둡다.

율법적인 교회 정죄하는데 익숙하다

무조건 큰 교회를 부정한다.

교인들에게 반말이나 함부로 대한다.

도움만 받으려한다

교인이 올때까지 기다리거나 책만본다

사모의 간섭이 지나치다

교육과 훈련이 없다

성령을 인정치 않는다




7.사례


전도-초대(간증)-시작-훈련


1).새벽기도의 부흥

2).도서실을 통한 목회.지역사회에 개방

3).방과후 교실(국가보조)

4).복지사역(남양주 살렘교회)

1997.시작하면서 공부방, 맞벌이부부들이 많음,아동센터,케어사역으로 확대  지금은 통합복지사역 ,규모는 소형 100여명의 교인으로 사역은 대형교회


5).세이비어교회


비젼-은사발견-언약체결식을 통한 멤버쉽-훈련 -사역(7개분야 70가지)


a.비젼:세상을 사랑하고 섬기는 것

은사발견과 개발 그리고 배치사역


b.언약체결:


헌신:나의 삶을 하나님께 바칩니다. 진심으로 그분을 신뢰하며 나의 모든 것을 그분께 드립니다. 나는 주 예수를 믿습니다.


비젼:세상을 향해 나아가겠습니다.


사명:우리는 세상을 향해 부름받았습니다.


훈련:매일 기도하겠습니다. 십일조를 드리겠습니다. 내안의 은사를 개발하고 다른이들을 돕겠습니다. 예배에 빠지지않겠습니다.


이와같은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겠습니다.



c.사역담당자


대표자:비젼을 구체화. 3층사역, 은사발견과 조율,중재자. 결원이 생길때 직접 필드사역을 하기도함

영적인도자:그룹훈련자,영성을 돕는자

목자:소그룹담당,개인대 개인으로 양육

봉사담당자:

전도자:

인턴교인:서약서,

인턴교인후원자:인턴교인을 돕는자


1947년 고든 코스비목사에 의해 시작된 세이비어교회는 철저한 훈련을 통해 150명의 성도가 7개분야 70가지의 사역을 하고 있다. 현재 미국 목회자들이 가장 이상적인 교회로 손꼽는다. 성도개인의 영적인 삶을 통하여 주님을 닮아가는 삶을 추구하며 철저한 예수중심의 사역을 통해서 지역을 섬기며 가난한자, 소외된 자들에게 헌신한다. 그리하여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역은 카페와 서점을 운영하는 토기장이의 집,주택보급사역,사마리아인의 집,미리암의 집을 통해 실업자,노숙자,마약중독자,알코올중독자들을 치유하고 재활하는 사역을 펼치고 있다. doing보다 being을 중시하며 세계적인 영성학자인 헨리나우엔도 이곳에서 훈련받았다.


이제 개척을 시작하게 되면 방향이 정해진 것입니다. 결코 속도에 목숨걸지 마십시오. 그리고 경쟁하지 마십시오. 1등 하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은 완주하는 것입니다. 포기하지말고 나아가면 하나님께서 반듯이 도우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