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교회개척시작

제2강.교회개척의 실제(교회개척자의 자질)

호리홀리 2015. 2. 23. 20:08

제2강.교회개척의 실제(교회개척자의 자질)



성경:고전12장


              나의 은사는 무엇인가?

              나는 은사를 개발하고있는가?

              나는 어떻게 그 은사를 사용하고있는가?




1. 접시깨드리는 것을 통해 은사를 확인하라.


성도들의 은사도 확인하라. 그리고 적극 개발하라. 은사를 사용하는 교회와 그렇지 못한교회는 달란트비유에서와 같이 그 책임을 피할 수 없다.그러므로 옆의 교회와 경쟁하면 안된다. 나의 은사를 통해 사역해야 기쁨이 있다. 교회와 성도들도 기쁨으로 사역할 때 소극적이 아닌 역동적인 하나님나라가 세워지는 것이다.


2. 인간의 의식세계는 지.정.의로 구성되었다.


나는 어디에 속하는가. 확인하라 그리고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나가야한다.


3.수레바퀴와 같이 역동적인 사역, 말씀,기도 전도,양육(교제)을 점검하라. 그래야만 수렁이나 비탈을 올라갈 수 있다.


4. 이제 주위를 살펴 지역의 영적기상도를 그려보라. 그리고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지역이 필요로 하는 교회의 방향과 목표,비젼을 제시해야한다. 그 지역의 남녀구성비율(동사무소),맞벌이부부가 많은 곳이면 전통적인 목회와 구역예배는 전환이 필요하다.(어린이 집,방과후 교실), 신도시에 맞는 맞는 것은 무엇인가 고민해야한다. (죽전의 도서대여를 통해 부흥한교회),


5. 전략적 교회개척


60,70년대는 십자가만 꽃으면 교회는 부흥했다. 그러나 80년대에 들어서면서 성장이 둔화된다. 개척이 어려워지자 분립이나 담임목사와의  갈등속에 자연스러운 분립이 일어났다.  또한 개척은 목회자 자신의 철저한 희생으로 이루어졌다.

90년대에 오면서 사람들의 삶의 질적성숙을 가져왔고  의식과 요구가 다양해졌다. 참여정부를 지나면서 개개인의 삶의 질이 달라지며 요구가 봇물같이 터져나왔다.  지금은 지명도가 있거나 큰 교회에 안착함으로 자신의 사회적지위와 기반을 세우려한다. 하여 교회개척은 어느때 보다 어려워졌다. 이제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것도 고도의 전략 말이다.  그런다음 로드맵을 정확히 설정해야한다. 이것은 교회의 비젼과 같아야한다.


6.목회자의 영적침체와 탈진


개척교회는 혼자 모든 일을 해야한다. 하여 쉽게 지치기 쉽다. 또한 부부관계가 깨어지면 목회를 접어야한다. 하여 성령충만이 필요하다. 모세의 탈진과 성령, 엘리야의 탈진과 동료사역자. 웨슬리 듀엘의 ‘열정적인 지도자’,토미테니의 ‘하나님을 갈망하라’를 자주 읽고 기도하라.


7.목회자의 인격훈련


눈물의 기도

윤리,

말과 행동의 일치,

진실성,책임감,긍정적마인드.

역동적인 목회,

성도를 끝까지 믿어주고 함부로 말하거나 쉽게 말하지 말라, 말하기보다 들어주라 ,과장된 칭찬을 금하라 존경심이 사라진다.,

열심인 성도는 적절한 절제를 시켜라,

모든 말은 긍정적으로 하라.

강단에서 남을 비난하거나 공격하지마라, 치는 설교를 금하라, 과장하지마라, 강단에서 한 말은 반듯이  지켜라,

자신의 허물과 실수를 분명히 인정하라.

도움을 받았을 때 기뻐하며 무한한 신뢰를 보여라

강단에서 정치나 과학이야기를 하지 말고 할 수 있거든 말씀만을 전하라,

예화는 집의 창문과 같다 적절히 하라 지나치면 안된다.

자신의 자랑도 금하라 신뢰가 깨진다.

언어,복장,태도,습관이 성경적인가를 점검하라

가정과 매사에 본을 보여라,

이성과의 관계를 주의하라.

재정은 투명하게하라,

아무에게 빛지지말고 보증서거나 꾸이지 말라,

당신이 하나님나라의 최전방의 장수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시간을 아껴라,

조급해하지 말라,

성령충만을 유지하라




8.목회자의 리더쉽과 사람세우기, 컨설팅


9.마케팅교회


교회의 가장 큰 적은 세속화이다. 외부적으로는 모슬렘이다.  비기독교적인 가치,물질,권력등이 어느덧 교회의 핵심가치가 되어버렸고 설교도 회개,죄,천국,내세등 보이지 않는 가치보다 보이는 가치가 중심에 서게 되었다. 또한 스포츠,여행,세속문화의 공격이 빗발친다. 이런때에 마케팅이 필요하다. 마케팅은 성경용어이다. 달란트비유에 등장하는 마케팅 그리고 고후1장에 나오는 경영(잠언)등 즉 교회도 마케팅이 필요하다. 비즈니스가 아닌 전략적 차원에서의 마케팅이다. 이미 스타벅스를 빌려 예배드리는 교회가 있는가하면 극장을 빌려 예배드리기도한다.  이미지 브랜드화는 대표적 마케팅교회이다. 이는 비젼과도 연관되어있다. 제자훈련하면 어느교회,새벽기도하면 어느교회,선교하면 어느교회. 경배와찬양하면 어느교회를떠올리듯이 말이다. 이런 이미지메이킹이 필요하다.

9. 목회계획표


절기에 따라 정하라

설교는 철저히 원고설교로하라

할수 있거든 창세기부터 석의하라

국내성지순례,각종강좌,팀사역

기도훈련프로그램.봉사훈련,청지기훈련,전도훈련,말씀훈련,성령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