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요나서

요나서의 배경

호리홀리 2015. 2. 19. 20:38

5. 요나서


                                                                                                                              박인대교수
요나서의 배경

 

요나는 ‘비둘기’라는 뜻이다. 왕하14:25절에 요나에 대한 기록이 있다.

 그는 갈릴리 스불론 땅 가드헤벨 출신으로 당대의 위대한 선지자였다.

왕하의 기록대로 요나는 여로보암2세 치하에서 사역한 것을 알 수 있다.

 

기록목적은 하나님의 헤세드는 이스라엘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같은 시대 호세아,아모스를 통한 이방의 심판과 동시에 하나님의 헤세드는 이방구원이라는 주제를 담고 있다. 개인적으로 언약백성이 된 인물들이 많이 있었다

. 갈렙,라합,롯등 그러나 민족과 족속이 돌아오는 경우도 있었다.

 일부이기는 하나 겐족속(미디안족 혹은 레갑자손:모세의 장인 이드로,야베스),기브온족등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멀리까지 찾아가시는 하나님의 헤세드를 보여주신다.

 

유대인들은 종교적 교만이 있었다.

민족주의적이고 배타적인 그리고 언약백성(선민의식)이라는 자만이 멸망의 원인이었다.

 하나님의 이방민족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요나서의 특징이다.


'구약 > 요나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나서4장,편협한 선지자 요나   (0) 2015.02.20
요나서3장,포기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0) 2015.02.20
요나서1장,풍랑속에서   (0) 2015.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