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미가서

미가서의 신학(메시야 사상)

호리홀리 2015. 2. 19. 20:23

미가서의 신학(메시야 사상)


2:12절‘야곱아’ 내가 정녕히 너희 무리를 다 모으며 ...남은 자를 모으고 그들을 한 처소에 두기를 보스라 양떼 같이 하며 초장의 양떼같게 하리라‘라고 한다. 

 야곱은 언약백성의 호칭이며 양떼는 언약백성을 가르키고 있다.

 ’한 처소‘ ’야하드‘는 한 연합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신약교회에 대한 연상을 갖게 된다.

 보스라는 고유명사이지만 뜻은 ’양의 우리‘로서 신약의 교회를 예표한다.

미가는 보스라의 평화로운 양떼와 ’한 우리’안의 지체를 동시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일종의 언어유희이다.


  2:13절의 ‘길을 여는 자’는 메시야를 가르킨다.

히브리어 원문의 해석은 ‘막힌 담을 헐어 버리는 자’이다. 즉 구원자이시다. 

 그분은 ‘앞서 올라가고’ ‘선두에 행하시리라’는 미가의 메시아 예언은 ‘앞서 행하시는 왕’이시다.

4:8에 보면 ‘너 양떼의 망대요 딸 시온의 산이여’는 양떼를 지키시는 메시야로서 비유적 표현이다.


5:4-5절‘이제 그가 창대하여 땅 끝까지 미치리라 그는 평강이시라’ 메시야의 별명이 살롬이다.

임마누엘이기도 하고 살롬이기도 한 것이다.

미가는 메시야의 출생지를 예언한다.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 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5:2)

 

 ‘베들레헴 에브라다’는 창35:19,48:7절에 ‘에브랏 곧 베들레헴‘이라고 되어있다.

베들레헴의 옛 이름이 에브라다인 것이다.

 

에브라다는 슬픈 역사가 있다. 라헬의 묘비가 있는 곳이다. (창35:9)

어린 자식 베냐민을 위하여 슬퍼하며 죽은 곳이다.

그의 통곡은 가장 슬픈 통곡이라(렘31:15)

 ,마2:18절에 헤롯왕에게 어린아이들이 학살 당할 때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했다.  이렇게 슬픈 장소가 가장 기쁜 장소가 된 것이다.

바로 그분은 샬롬으로 오시는 메시야이기에 가장 슬픈 장소를 가장 기쁜 장소로 바꾸시는 분이시다.


5:4절 ’그‘는 계속 메시야를 가르킨다.

 ’그의 나라는 창대하여 땅끝까지 미치리라’ 5절에도‘ 이 사람은 우리의 평강이 될 것이라‘ 평강의 왕으로 오실 메시야를 예언하고 있다.

9절은 메시야의 최후승리를 보여준다.

 ’네 손이 네 대적위에 들려서 네 모든 원수를 진멸하기를 바라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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