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목회학

목회학

호리홀리 2014. 11. 24. 13:35

 

                      목회학

 


                                      박인대교수


 


 

                                 제1장.서론

 


 


 

행20:24,28,29,32(...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내가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요21:15-17(내 어린양을 먹이라....내 양을 치라.....내 양을 먹이라)

 


 

Holiss Green, Why the Church Die?

 


 

1)비정상적인 신앙으로 교회를 부흥시키려는 의도

 

2)물질을 이용한 세속적 프로그램에 역점을 둠으로 인해서

 

3)인간적 친교에 치중하므로

 

4)인간 중심의 목회와 인간관계,직분중심에 치중함으로

 

5)일직선적이고 틀에 잡힌 조직을 강요함으로

 


 

Lindgren, My People

 


 

1)지금 있는 곳이 어디인가?

 

2)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가?

 

3)어느 항로를 선택 할 것인가?

 


 

목회는 목사가 자신이 처한 환경과 위치를 파악하고 분명한 목회철학을 갖고 가야한다. 영향력있는 성도들에 의해서 자주 바뀌어서도 안된다. 물론 전환은 반듯이 필요하다.          시119:30-35절에 ‘가르치소서’ ‘깨닫게 하소서’ ‘행케하소서’를 기억하며 무릅으로 기도해야 할 것이다.

 


 

목회의 본질을 성경에서 살펴보자

 


 

1.왜 목회를 하는가?

 

예수께서 ’모든 성과 촌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무리를 보시고 민망히 여기시니 이는 저희가 목자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유리함이라‘(마9:35-37)

 

교회가 존재하는 이유와 왜 목회가 필요한가에 대한 말씀이다.

 


 

2.‘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28:18-20)

 

목회의 기능과 이유를 말씀하신 것이다.

 

3.‘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약속한 성령을 받아 권능을 얻어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되라’(눅24:43-49,행1:4-8)

 

목회자의 자격과 소명,비젼을 말씀하신 것이다.

 


 

4.‘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내 양먹이라, 내 양을 치라(요21:15-17)

 

목회자의 자세와 방법, 사명을 말씀하셨다.

 


 


 


 


 


 


 


 


 


 


 


 


 


 


 


 


 


 


 


 


 


 


 


 


 


 


 


 


 


 


 


 


 


 


 

                              제2장.목회학의 역사

 


 


 


 

1.예수 그리스도 이전의 목회

 


 

하나님은 언약백성들이 당신을 따르도록 세우신 이들이 족장(아브라함-요셉),지도자(모세,여호수아),제사장,사사,왕,랍비,선지자들이었다.

 


 

2.예수그리스도의 목회(εγὼ εὶμι)

 


 

‘나는 이요 진리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자가 없느니라’(요14:6)

 

‘나는 양의 문이라’(요10:7)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을 얻으리라’

 

‘나는 선한 목자라’(요10:14)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요10:15)

 

‘나는 세상의 빛이라’(요8:12)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요15:5)

 


 

3.사도들의 목회

 


 

1)거짓교사들에 대한 경계

 


 

(1)니골라당

 

안디옥 출신의 이방인으로 유대교로 개종했다가 후에 예수를 믿고 최초의 안수집사가 되었다.(행6:5) 니골라의 추종자들로서 에베소,버가모,두아디라교회에서 이단사상을 가르쳐 요한의 정죄를 받았다. 니골라는 결혼을 하지 않았으며 지금은 복음시대이므로 율법이 필요없다는 율법 폐기론자였고,육신은 더럽다하여 부부생활을 금했으며 육신은 더럽고 영은 깨끗하다는 이분법을 주장하였다.  이는 후에 영지주의로 발전하였다.

 


 

(2)영지주의(Gnosticism)

 

고전8:1,7절에 나오는 ‘지식’(γνὼσις)을 강조하여 니골라당에서 더욱 발전한 이단으로 초대교회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아(극단적 헬레니즘) 이분법을 주장했으며 금욕주의 신비주의로 치우쳤다.

 

‘나’‘영’은 신적존재로 강조했고 영이 육을 지배해야한다는 교훈을 가르쳤다. 그러나 영지주의는 소아시아,그리스,이집트에서 조금씩 다른 가르침을 보여준다. 또한 금욕주의가 수도원운동으로 그리고 신비주의로 영향을 미쳤다.

 

구원은 육체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이며 이는 믿음으로가 아니라 지식으로 얻는다는 가르침이다.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하며 (성육신부인) 요한서신에서 심각하게 경고한다.(요일4:3,요이1:7)

 

 


 

2)목회자의 호칭

 


 

(1)감독(επὶσκοπος):돌보는 자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를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행20:28)

 

딤전3:2,딛1:7에는 영적지도자로 묘사된다. 주로 헬라적 개념으로 이해되는 지도자로서 교회를 치리하며 성례를 집행했다.

 


 

(2)장로(πρεσβὺτερος)

 


 

구약에서는 신분이 높은 지도자를 신약에서는 교회에서 가르치고 다스리며 목회하는 자를 가르키는 히브리적개념의 지도자이다.(행11:30,딤전5:17) 베드로는 자신을 장로로 표현했고(벧전5:1) 사도요한 역시 요이1:1,요삼1:1에서 자신을 장로로 지칭하고 있다.

 


 

4.속사도시대와 교부시대의 목회

 


 

속사도시대는 사도들의 제자들로서 초대교회의 전통을 잘 이어받았다. 교부시대에 와서 목사라는 호칭이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보게된다. (그레고리의 저서:6세기)

 


 

5.중세의 목회

 


 

어거스틴이 활동한 4세기까지 성직자를 양성하는 학교가 거의 없었다. 5세기에 들어서면서 수도원이나 교구학교에서 성직자들을 양성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고해성사를 도입하였다.

 

11세기에 와서는 영주가 성직자를 임명하였으며 거대한 교회당들을 건축하기 시작했다. 그후 이에 반발한 프란시스등은 수도원 운동과 약자를 위한 사역을 펼쳤다.

 


 

6.종교개혁시대의 목회

 


 

종교개혁은 비성경적이고 형식적이며 의식적인 카토릭의 미사제도와 고해성사를 버리고 성직자의 독신제도를 폐하며 면제부를 인정하지 않았다. 오직 말씀으로 ,오직은혜로,오직 믿음으로 개혁을 시작했다. 참 믿음은 이신득의,만인제사장,신앙양심의 자유인 것을 강조했다.

 

  그들은 영혼치유를 위해

 


 

1.말씀을 선포했고

 

2.이신득의는 교회의 권위대신 말씀에 순종케 했으며

 

3.누구나 하나님께 죄를 고할 수 있고 죄사함을 받는 만인제사장론을 강조했다.

 


 


 

1)루터의 목회

 


 

변호사가 되기를 원했던 부모의 기대를 버리고 수도원에 들어간 루터는 신부가 되어 비텐베르크대학에 입학하게 된다. 이후 동대학의 교수가 되어 당시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코라철학을 가르치면서 번민에 사로 잡힌다. 루터는 유명한 말을 했다. ‘아리스토텔레스 없어도 성경을 해석할 수 있다’.

 

‘하나님의 의’는 롬1:17절의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것을 강조했다.

 

‘은혜로서의 구원’은 롬3:28 ‘그럼으로 사람이 의롭다함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루터는 믿음 앞에 오직이라는 바울서신의 표현을 써서 오직 믿음을 강조했다. 3:24절은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여기서 ‘오직 은혜‘가 강조된다. 믿음 이전에 은혜로 의롭게 되심을 강조한다.

 

루터가 1534년에 최초로 번역한 독일어 성경은 지금도 독일 개신교회에서 사용된다. 루터는 칼빈이나 멜랑히톤같은 조직신학자가 아닌 성경신학자였다.

 


 

2)칼빈의 목회

 


 

1534년 루터가 독일어 성경을 번역하며 종교개혁을 시작했을 때 칼빈은 1532년 스토아철학자인 세네카의 관용론에 대한 주석을 썼다. 그때 그의 나이 23세였다. 이일로 칼빈은 일약 유명해졌다. 그러나 이 책을 쓰면서 칼빈은 프로테스탄트로 전향하게 된다. 그때 프로테스탄트의 핍박을 피해 파리를 떠나 바젤에 머물면서 1536년 27세에, 걸작 ‘기독교강요’를 저술하여 개혁자들의 중심에 서게된다.

 

1536년 가을, 칼빈이 스트라스부르그로 가는 도중에 제네바에 들린 것은 하나님의 의도였던 것이다. 도시국가였던 제네바는 파렐에 의해 이제 막 프로테스탄트가 되었는데 노쇠한 파렐로서는 힘에 부쳤다. 칼빈은 파렐의 권유로 설교를 시작함으로 제네바에서의 종교개혁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젊고 경험이 없었던 칼빈은 엄격한 교리를 적용하였고 이에 반발한 도시의 지도자들에 의해 추방된다. 국경도시인 스트라스부르그에서 피난민들을 대상으로 3년 목회한 칼빈은 다시 제네바로 금의 환향하며 종교개혁의 요람으로 제네바를 성시화한다. 칼빈은 제네바대학을 세워 수많은 제자들을 길러내었고 그들은 유럽에 흩어져 개혁교회들을 세워나갔다.

 

3위1체를 부인하고 가르치던 세르베투스를 화형에 처했으며 이후 제네바는 로마의 프로테스탄트로 불리웠다.

 

칼빈주의를 받아들인 나라는 스위스를 비롯해서 프랑스교회가 조직되었고 독일은 하이델베르그 신앙고백으로 루터파와 개혁파가 양분되었다. 네델란드는 벨직신앙고백과 하이델베르그 신앙고백을 받아들여 개혁교회가 되었다. 영국의 청교도는 칼빈주의였다. 스코틀랜드는 처음부터 칼빈주의였다 존 녹스에 의한 종교개혁은 가장 모범적으로 평가된다. 

 

칼빈은 하나님의 주권,성경의 권위를 강조하였다. 또한 권징과 심방을 강조했으며 정교분리를 확립했다.

 

3)칼빈주의 5대교리

 


 

1.무조건적 선택

 

2.제한속죄

 

3.전적타락

 

4.불가항력적은혜

 

5.긍극적구원(성도의 견인)

 


 

4)알미니안주의

 


 

1560년에 태어난 알미니우스는 네델란드에서 목사로서 명성을 떨치게 된다. 그는 1610년 네델란드의회에 칼빈주의의 5대교리를 반박하는 성명을 제출함으로 시작된 운동이다. 요약하면

 

1.조건적 선택

 

2.보편적속죄

 

3.제한적타락

 

4.저항할수 없는 것은 아니다.

 

5.견인이 필연적인 것은 아니다.

 


 

5)종교개혁의 5대 목표

 


 

1.Sola Scriptura

 

2.Solus Christus

 

3.Sola Fide

 

4.Sola Gratia

 

5.Soli Deo Gloria

 

 


 

7.근세교회의 목회

 


 

근세는 종교개혁이후 17세기부터 19세기 중엽까지이다. 18세기 말에 나온 영국의 신학교재를 보면 목사가 해야 할 사역은 설교,심방,기도,성례,소외된 자들에 대한 돌봄등이다.

 

요한 웨슬레는 회개,중생체험,영적부흥을 강조하며 감리교회를 시작했다. 그들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호소하여 결단을 즉각적으로 내리도록 강조했고 생활의 실천을 호소했다. 또한 개인적체험과 사회적활동을 강조했다.

 


 

8.현대교회의목회

 


 

20세기에 들어와서 목회심리학,목회상담등 새로운 분야들이 생겨났다.또한 신학교육도 임상적 현장교육으로 바꿔나갔다. 기관목사(교목,군목,원목,경목,사목)등 전문화되었으며 새로운 목회기술들을 개발했다. 20세기 초부터 뚜렷하게 나타난 현상은 목회학이 심리학적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었다.

 


 


 


 


 


 


 

                            제3장.목회학의 과제

 


 


 


 

1.새로운 과제

 


 

Richard Niebuhr가 말하기를 ‘목회사역은 얽히고설킨 복잡한 사회 현실에서 길을 잃고 있다’고 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파송하시면서(마10) 권능,즉 사도성을 주셨다. 그러나 오늘날 사도적권능은 약화되고 목회의 기술적사역을 더 강조하는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말씀사역의 약화를 지적할 수 있다. 성경을 연구하기보다 신학자들의 저서와 이론을 탐독하고 연구하는 경향이 더욱 발달하고 있다. 그리하여 복음이 변질되고 이단사상이 범람하게 된 것이다.

 


 

2.목회학의 근원

 


 

목회는 건물을 지을 때의 기초공사와 같다. 기초공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결국은 무너지고 말 것이다. 목회의 기초는 성경이다. 종교개혁의 슬로건도 ‘오직 성경으로’였다.

 

  목회철학

 

  비젼

 


 

3.목회의 새모형

 


 

목회를 약화시키는 것 중의 하나는 교회의 상업화와 세속화이다. 또한 교회와 교단의 경쟁,교회 이기주의는 도덕적 결핍을 가져다 주었고 세상은 교회를 점점 멀리하며 오늘날의 교회는 부패와 타락의 온상? 이라는 말까지 듣게 되었다. 이단의 교회침투와 불건전한 집회는 목회사역을 극도로 위축시키고 있으며 용어사용에도 제한을 받고 있다. 재림(재림파),구원(구원파),원리(통일교의 원리강론),신천신지(신천지)등이다.

 

교회의 부패와 분열현상,목회세습은 전도의 문이 막히고 목회사역에도 소극적이 되고 있다. 목회자들은 신학사상의 차이로 무의식적인 적대감을 가지고 있으며 성도의 형제관계는 사라져가고 있다.

 

칼빈은 목회사역을 말씀선포,예배와 성례,교육,권징,권면과 위로로 설명했다. 말씀을 선포하는 설교가 가장 중요하지만 성례를 통하여 은혜의 외적증거와 언약의 성취,약속의 보증을 강조했다. 또한 기도는 개인기도와 그룹기도를 중요시했다.

 

교육에 있어서는 기독교강요의 해설집인 ‘신앙교육서’(1537년)와 신앙고백서(1542년)를 내 놓았다.

 

스트라스버어그에서 돌아온 직후 ‘교회헌법‘을 작성하여 교회정치와 행정을 강화했다.

 

목회의 새 모형은 시세를 파악하며 지혜롭게 목회하는 것이다.

 


 

1) 먼저 목회철학이 세워져야한다.(옥한흠목사의 목회철학은 평신도를 깨우는 것)

 

2)다음은 비젼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사랑의 교회의 3대 비젼은 평신도 훈련,젊은이 선    교,공산권선교이며 3대 표어는 가르치는 교회(엡4:12의 성도를 온전케함),전파하는 교회,    치료하는 교회이다.

 


 

4.계획목회

 


 

설교:창세기부터 새벽기도,교회력에 의한 설교

 

성경공부와 훈련

 

기도:특새,다니엘기도,연속기도,개인기도,소그룹기도

 

선교,구제,지역봉사

 

월간,연간,5년,10년의 장기목회

 

 


 


 


 


 


 


 


 


 


 


 


 


 


 


 


 


 


 


 


 


 


 


 


 


 


 


 


 


 


 


 


 

                                      제4장.목사

 


 


 


 

1.목사의 의의

 


 

목사는 교회공동체를 다스리는 영혼의 목양자이다. 또한 그리스도께서 친히 명하신 거룩한 직분으로서 안수를 받은 교회의 책임자이다.

 


 

1)목사직의 역사적 의의

 

목사는 구약의 제사장과 예언자에게서 그 역사적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제사장은 중보자로서 하나님을 섬기고 예배의식을 행했고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였다. 그러므로 목사는 제사장과 선지자의 직분을 겸한 직분으로 예배의 집례와 말씀사역자의 직분이 있다.

 


 

2)목사의 명칭

 

목사의 칭호는 엡4:1에 한번 기록되었으나 이는 목자의 의미로 사용된 것이다. 목자는 신약에 18회구약에 64회기록되었다. 목자는 ‘보호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3)목사의 직능과 임무

 

엡4:11에 사도로,선지자로,복음 전하는 자로 목사로,교사로...등이다.

 

감독자(행20:28),설교자(딤전2:7),교회의 사자들(고후8:23),장로(딤전5:17,벧전5:1),하나님의 종(딛1:1)

 

목사의 임무는 성도를 온전케하고(엡4:12),모든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며(엡4:12),성령안에서 모든 사람이 하나되게 하는 일(엡4:3), 진리안에서 하나되게 하는 일(요17:17),사랑안에서 온전한 교회를 이룩하며(엡4:16) 모든 성도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안에서 장성한 성도가 되게하는 일(엡4:13,15)

 


 

4)목사의 리더쉽

 

이드로의 리더쉽은 재덕을 겸비한 자,하나님을 두려워 하며 진실 무망한 자,불의한 이를 미워하는 청렴한 자이다. 예수께서는 섬기는 자 혹은 종으로 말씀하셨고 복음을 위하여 끝까지 인내함으로 주님의 뜻을 이루어 나아가야 할 것이다.

 

 

(1)목회의 동기는 사랑

 

헤세드,아가페가 목회의 동기가 되어야한다.

 

(2)목회의 방법은 섬김

 

종으로서의 삶.(크로스웨이의 주제:King-Servant)

 

(3)목회의 목표는 구원

 


 


 


 

5)목회의 리더쉽

 


 

(1)본이되는 리더쉽:기도의 본을 보이신 예수님,삶과 사역의 본을 보이신 예수님

 

(2)소통의 리더쉽(느4:10-16)

 

(3)종의 리더쉽(수1장)

 

(4)기도의 리더쉽(느1장)

 


 

6)목사직의 기능

 


 

(1)예배

 

우상의 예배와 다른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예배이어야지 자신의 이익과 영광을 위한 인간중심의 예배는 안된다.

 

(2)교육

 

신6:6-9,삿2:10(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 행하신일도 알지 못하였더라),딤후3:16-17(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하며 모든 선한일을 행하기에 온전케하려 함이니라)

 

(3)전도,선교

 

이는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이다.마28:19-20,행1:8

 

(4)교제(fellowship)

 

팔로우쉽은 리더쉽과 조화를 이루는데 있다.(수1장) 그리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기위함에 있다. 수평관계가 수직관계보다 우선시 될 때 교회의 사명을 잃어버린다.

 

(5)봉사(구제)

 

세상을 섬기는 것은 제한이 없다.

 

 


 


 


 


 


 


 


 


 


 


 


 


 


 


 


 


 


 

                           제5장 목사직의 본질

 


 


 


 


 

1.목사직의 의의

 


 

목회자는 자기주장만 내세워 교인들을 강제로 인도해서는 안된다. 목사는 영혼의 인도자이며 영적성장을 위하는 것이 목회사역이다. 그러므로 영적권위가 필요하다. 영적권위는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겸손,말씀,기도,본을 보이는 리더가 되어야한다.

 

목회자는 교육의 인도자가 되어야한다. 성경,교리,등  설교에 있어서 균형있는 본문의 채택이 필요하다.

 

목회자는 그리스도의 사역을 대행하는 것으로 제사장직,선지자직,왕의 직분을 행하는 것이다.

 


 

2.목사직의 준비

 


 

1)인격준비

 

겸손,양을 사랑하는 것,희생정신,재정관계,시간엄수,판단력,지혜

 


 

2)영적준비

 

영적침체에 빠지지 않도록 긴장과 스트레스 속에서 영적훈련이 되어있지 않으면 탈진하거나 실패 할 수 밖에 없다. 성령충만(엡5:15)을 유지하는 것과 새벽기도에 힘쓰는 것.

 


 

3)생활준비:딤전3:1-7,딛1:5-9,벧전5:1-4)

 

가정생활에 충실하며 순결,신중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온순하며.....

 

진실성,경건성,침묵성,조화성,인내,근면,충성

 


 

4)지적준비

 

  다원화,과학화,세분화된 현대사회에서 목회도 다양한 은사와 전공,특기에 따라 이루어져야한다. 언어,철학,역사,문학,교양등의 기초지식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성경을 잘 알아야 한다.  성경을 제쳐두고 다른 것을 설교해서는 안된다.

 

초기의 옥스퍼드,케임브리지,파리대학은 성직자를 위한 교육기관으로 세워졌다. 따라서 성직을 공부하기위한 과정으로 철학,인문,과학,논리,수사학등을 가르쳤다. 미국의 하버드,예일,프린스턴도 마찬가지이다. 신학은 모든 학문의 최고봉이다.

 


 


 


 


 


 

3.목사의 실제생활

 


 

1)경건생활

 

기도,새벽기도,큐티등의 규정된 시간을 가져야한다.

 

성경연구그룹,평생교육등, 자기계발이 있어야한다.

 

독서생활이 유익하다.

 

자신의 영혼관리,수양,휴가,안식년을 잘 활용하라.

 

공예배의 참석과 솔선수범

 


 

2)건강생활

 

목사의 건강은 하나님의 것이며 교회와 성도들과 사역을 위해서 늘 건강을 유지해야한다. (바울의 경우)

 

충분한 수면,휴식(일 중독),규칙적인운동,취미,여행,적절한 식사(금식과 과식,폭식주의)

 

대부분의 목회자들이 위의 장애와 신경성 병,사모들은 심장에 문제가 많다.

 

정기적건강진단,

 

긍정적이고 적극적이고 역동적이며 진취적인 마음자세를 갖는다.

 


 

4.목회자의 윤리(한경직목사)

 


 

남의 양을 도적질하지 말 것

 

교회를 분열케 말 것

 

이웃교회 옆에 교회를 세우지 말 것

 

남의 울타리를 넘보지 말 것

 

심방시간을 오래하지 말 것

 

남의 비밀을 누설하지 말 것

 

금전거래를 분명히 할 것

 

교인을 차별하지 말 것

 

교역자끼리 시기하지 말 것

 


 

목사와 성도의 윤리(호머 켄트)

 


 

신뢰를 지킬 것

 

오만하거나 독재해서는 안된다.

 

여성에게 행동의 주의

 

편애하지 말 것

 

조급하지 말 것

 

감정을 드러내지 말 것

 

허물을 꾸짖지 말 것

 

강단에서 힐란하지 말 것

 

자신이 바쁘다고 말하지 말 것

 

불평불만에 대해 즉시 반응하지 말 것

 


 

5.목회의 실제

 


 

1)형제와 친구의 친밀함의 단계

 

2)위로의 단계

 

3)죄의 고백의 단계

 

4)훈련의 단계

 

5)재생산,파송의 단계

 


 

6.목회적요소

 


 

1)예배:주일낮(하나님의 임재,경건,생명력),오후(씨리즈,훈련),삼일(연속강해,공부,훈련),금요예배(기도,찬양),새벽기도(말씀사역)의 특징

 

2)전도:개인,계층,대중,노방,1:1전도등

 

3)찬양

 

4)성례:언약체결식으로서의 성찬.

 

5)선교

 


 

7.목회와 비젼(행16:9-11)

 


 

히브리어로 הארמ(마르에), 헬라어로는  ὸραμα(호라마)는 허상이나 환상이 아닌 실상이며 하나님께서 주신 확신이다.

 

비젼은 언제 받는가?

 

1)기도할 때(9-10)

 

2)성부,성자,성령이 역사하신다.(6-10)

 

3)비젼은 공유해야한다.(우리가,우리를):10절

 

4)비젼에 대한 반응은 곧,힘쓰니(10),직행(11)

 

5)하나님은 미리 준비하고 계신다.(자주장사 루디아)

 

6)비젼은 거시적관점이다.(복음의 서진)

 

  1년후를 내다보는 사람과 100년 이후를 보는 사람은 말,행동,걸음걸이 표정이 다를 수 밖    에 없다.

 

7)비젼은 야망과 구분된다.(아시아에 세운 수많은 교회,시간,물질을 뒤로 하고 순종)

 

8)비젼이 확인되면 목회철학을 세우고 계획목회를 준비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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