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목회학

제3장.목회학의 과제

호리홀리 2015. 2. 20. 13:25

제3장.목회학의 과제

 


 


 


 

1.새로운 과제

 


 

Richard Niebuhr가 말하기를 ‘목회사역은 얽히고설킨 복잡한 사회 현실에서 길을 잃고 있다’고 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파송하시면서(마10) 권능,즉 사도성을 주셨다. 그러나 오늘날 사도적권능은 약화되고 목회의 기술적사역을 더 강조하는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말씀사역의 약화를 지적할 수 있다. 성경을 연구하기보다 신학자들의 저서와 이론을 탐독하고 연구하는 경향이 더욱 발달하고 있다. 그리하여 복음이 변질되고 이단사상이 범람하게 된 것이다.

 


 

2.목회학의 근원

 


 

목회는 건물을 지을 때의 기초공사와 같다. 기초공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결국은 무너지고 말 것이다. 목회의 기초는 성경이다. 종교개혁의 슬로건도 ‘오직 성경으로’였다.

 

  목회철학

 

  비젼

 


 

3.목회의 새모형

 


 

목회를 약화시키는 것 중의 하나는 교회의 상업화와 세속화이다. 또한 교회와 교단의 경쟁,교회 이기주의는 도덕적 결핍을 가져다 주었고 세상은 교회를 점점 멀리하며 오늘날의 교회는 부패와 타락의 온상? 이라는 말까지 듣게 되었다. 이단의 교회침투와 불건전한 집회는 목회사역을 극도로 위축시키고 있으며 용어사용에도 제한을 받고 있다. 재림(재림파),구원(구원파),원리(통일교의 원리강론),신천신지(신천지)등이다.

 

교회의 부패와 분열현상,목회세습은 전도의 문이 막히고 목회사역에도 소극적이 되고 있다. 목회자들은 신학사상의 차이로 무의식적인 적대감을 가지고 있으며 성도의 형제관계는 사라져가고 있다.

 

칼빈은 목회사역을 말씀선포,예배와 성례,교육,권징,권면과 위로로 설명했다. 말씀을 선포하는 설교가 가장 중요하지만 성례를 통하여 은혜의 외적증거와 언약의 성취,약속의 보증을 강조했다. 또한 기도는 개인기도와 그룹기도를 중요시했다.

 

교육에 있어서는 기독교강요의 해설집인 ‘신앙교육서’(1537년)와 신앙고백서(1542년)를 내 놓았다.

 

스트라스버어그에서 돌아온 직후 ‘교회헌법‘을 작성하여 교회정치와 행정을 강화했다.

 

목회의 새 모형은 시세를 파악하며 지혜롭게 목회하는 것이다.

 


 

1) 먼저 목회철학이 세워져야한다.(옥한흠목사의 목회철학은 평신도를 깨우는 것)

 

2)다음은 비젼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사랑의 교회의 3대 비젼은 평신도 훈련,젊은이 선    교,공산권선교이며 3대 표어는 가르치는 교회(엡4:12의 성도를 온전케함),전파하는 교회,    치료하는 교회이다.

 


 

4.계획목회

 


 

설교:창세기부터 새벽기도,교회력에 의한 설교

 

성경공부와 훈련

 

기도:특새,다니엘기도,연속기도,개인기도,소그룹기도

 

선교,구제,지역봉사

 

월간,연간,5년,10년의 장기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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