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이사야서

이사야서2장,시온의 회복

호리홀리 2015. 1. 28. 12:08

2장,시온의 회복

 


 

1:4 “...이스라엘의 거룩한자”

 이사야서에 나오는 하나님의 호칭을 주의 하자.

하나님이 언약백성을 거룩하게 하셨다.

구별된 백성으로 삼으시고 시온의 회복을 보여주신다.

2절의 말일은 히 “아카리드 하야밈” “그 날들의 뒤끝“ 이것은 구약시대의 끝을 의미한다.

 이 말은 뒤에 나오는 ”그 날에“(2:11,4:1,2)와 같은 의미이다.

즉 ”메시야가 오시는 날에” 라는 말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다시 2절을 보면 “모든”이 반복된다.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3절에는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 임이니라“

 

이사야의 1부는 1장-59장으로 경고와 심판이다.

그러나 2부인 60장부터 회복을 보여주는데

 1장은 1부 전체의 시작인 경고와 심판을 보여준다면

2장은 2부 전체의 회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60:9절과 2:16절을 비교하고 60:14절과 2:3절을 비교하라.

 60:14절에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의 시온“ 시온의 회복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그들은 거룩을 버리고 우상숭배,(8),물질의지(7),언약파기(6),교만과 오만(11)이 하늘까지 닿았다.

 

  이 당시의 왕은 웃시야이다.

웃시야는 그 시대의 상징인물이다.

그가 교만하여 제사장 80명을 뿌리치고 제단에 분향하려다가 즉시 문둥병에 걸리고 만다.

당시 유다가 부흥한 것 같지만 실상은 껍데기인데 실체를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7절과 8절은 병렬구조를 보여준다. 

 7절 ”그 땅에는 은금이 가득하고..“ 8절 ”그 땅에는 우상도 가득하므로...“

그들의 시대상은 물질지상주의, 우상지상주의로 가득한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현실과 이상을 바라보는 이사야의 심정을 오늘 우리는 느낄 수 있는가?

이 백성이 듣지 않아도 “주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라고 소명의 길을 걸었던 이사야.

오늘 우리는 이 시대의 이사야로 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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