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로마서연구

로마서2:6-10 ,회개하지 않으면

호리홀리 2015. 1. 24. 09:53
반응형

롬2:6-10

 


 

2장 6~10절 :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7-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 영생으로 하시고 8-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좇지 아니하고 불의를 좇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시리라. 9-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게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며 10-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라.

 


 

심판

 

①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선택을 받은 민족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을 면할 것으로 생각해왔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여기서 하나님의 심판은 “모든” 사람에게 개인적이고 개별적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어느 나라에서 태어났든지, 어느 가정에서 태어났든지, 어떠한 환경 가운데서 태어났든지, 그러한 것들과 무관하게 각 개인들의 처한 상태에 의해서 심판이 처해진다는 것입니다.

 

물론 태어난 장소와 환경이 그 사람에게 큰 영향력을 줄 것은 자명한 사실이지만 그러한 조건에 의해서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상태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신앙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② 개인적이고 개별적인 그 심판은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어떠한 차별도 없이 보편적으로 각 사람의 행위에 따라서 내려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유대인이라고 해서 이 심판을 피하지 못하게 될 것이며, 오히려 그들이 가진 많은 유익들 때문에  더 엄격한 심판이 가해질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③ 의인의 태도와 악인의 태도

 

  ❶ 의인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존재와 하나님의 성품에 관하여 어떤 이해를 갖고 있으며, 그 삶 속에서 최고의 일은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닮고, 영원토록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면전에서 보내는 것을 구합니다.

 

  ❷ 의인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을 구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그를 다른 사람들과 구별시키시고 존귀하게 하십니다.

 

  ❸ 의인은 하나님께서만이 우리에게 주실 수 있는 썩지 아니하고 죽지 아니하며 완전하고 순전한 상태와 죄를 극복하고 하나님의 면전에서 영원토록 끝없이 완전할 수 있는 상태를 고대합니다.

 

  ❹ 의인은 언제나 하나님을 기다리며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하나님에 대해서 생각하고 기도합니다. 그의 삶에 있어서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영광과 존귀를 알고 싶어 하는 것보다 더 큰일이 없습니다.

 

  ❺ 악인의 보편적인 태도는 8절에서 그것을 한마디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좇지 아니하고.......” 그들은 당파적인 사람들로서 하나님께 악의적인 반대를 하는 자들입니다.

 

자신들을 기쁘게 하고 자신들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바에 따라 마음대로 살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❻ 불의를 좇는 자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면 배역하고 하나님과 다투며, 그들은 당을 지어 하나님의 견해를 반대하는 자기의 견해를 세웁니다.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는지를 알기는 하지만 복종하고 싶어 하지 않고 성경과 다툽니다.

 

그들은 다투는 정신을 가지고 있어 무지 가운데서 하나님의 견해를 무시하고 하나님을 멸시하며 자기들의 견해를 세웁니다.

 

  ❼ 그리고 그들은 자기중심적이며, 하나님께 따지고 들며, 자기가 원하는 다른 유의 삶을 살고 싶어 합니다.

 


 

④ 하나님께서는 모든 죄에 대하여 진노의 자세를 보이며, 그 진노는 반드시 “나타날” 것입니다.

 

  ❶ 환난과 곤고로 나타납니다.

 

  ❷ 영원한 멸망으로 나타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