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교회개척부흥

1강,교회의 시작 ,마4:17-25

호리홀리 2015. 2. 23. 20:16

개척,시작부터 부흥까지

 

                  (실제적 접근)

 


                      박인대교수

 


 


 

         1강,교회의 시작 마4:17-25

 


 


 

예수께서 제자들을 부르실 때 제일 먼저 하신 일은  두 그룹으로 부르셨다. 첫 번째 그룹은 시몬과 안드레이다. 그들을 부르실 때 그물 던지는 열정을 보셨다. 열정없이 도데체 무엇을 할 수 있다는 말인가? 하나님나라의 특징은 역동성이다. 진취적이고 적극적이다. 열정,enthusiasm은 헬라어의 εν' θεος에서 왔다. 하나님이 그 속에 있는 사람은 열정이 있는 것이다.

 

두 번째 그룹은 야고보와 요한 형제로서 그물을 촘촘히 깁는 것을 보시고 제자 삼으셨다.  두 그룹은 처음에는 서로 부딪히고 갈등이 있었으나(요21) 후에 환상의 콤비(행3)가 된다. 예수께서 아무나 제자 삼은 것이 아니라 오랬동안 지켜본 후에 부르셨다.

 

그들의 자세는 곧(ευ'θυ'ς: 마가복음에 41번 나오는 하나님나라의 역동성을 보여주는 단어)이다.

 

  예수께서 하신일은 세 가지이며 오늘날 예수를 쫒는 교회가 해야할 일을 보여주고 있다. 가르치는 사역, 복음전파, 고치는 사역이 그것이다. 이는 곧 교회의 본질이기도 하다. 현대 교회는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는 것이 시급하다. 그래야 교회가 교회다워 질 수 있고 교회의 사명을 감당 할 수 있는 것이다.

 


 


 

1. 교회의 본질

 


 

말씀을 가르치는 일,복음전파, 고치는 사역을 행함에 있어서 우리는  철저하게 성경적이어야 한다.

 

첫째, 영적권위가 있어야한다.

 

  세상적,세속적이 아닌 영적권위 말이다. 예수께서 우리에게 명하시고 위임하신 일들을 행할 때 예수의 이름으로, 예수의 권능으로 행하여야한다.

 

마10:1에서는 제자들을 보내실 때 권능을 주셨다고 했다(사도성). 10:20절에는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자는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라고 하셨다.  사도들은 사도의 권능으로 사역했다는 것을 잊지말라.

 

둘째, 말씀으로 가르치고 전파하고 고쳐야한다.

 

말씀을 떠나면 이단과 사이비가 될 수 밖에 없다. 종교개혁자들은 말씀보다 앞서지 말자고 했다. 말씀으로 권고하고 가르치고 고치면 영적권위는 저절로 나오게 된다.

 

셋째, 이 모든 것은 기도 없이는 불가능하다.

 

예수께서는 자주 산에 기도하러가셨다. 막6:46절에서는 현재형을 쓰고 있다.  눅5:15절은 소문을 듣고 모여오는 (미완료형) 수많은 사람을 두고 (직무유기:빌 하이벨스) 한적한 곳으로 기도하러 가셨다(눅6:12)

 

종교개혁자들의 말대로 기도 보다 앞서지 않으셨다.  막9:29절에는 ‘기도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수 없느니라‘고 하셨다. 십자가 지시지 전에도 낮에는 매일 말씀을 전하셨고 밤에는  감람산으로 가서 기도하셨다.

 

넷째,에클레시아 (έκκλησ́ια)의 회복

 

예수님은 시몬의 집에서 모이기도 하셨다. 사도행전에서는 많은 회당(συναγωγή)이 교회가 되었다. 오늘날 개척 자금이 얼마가 있어야 되며 인테리어비용,전도비,생활비를 생각하면 개척이 거의 불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다.

 

열정도 있고 영적인 준비도 되었는데 개척자금이 없어 교회를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개척 멤버가 있는 경우나 초빙 받는 경우는  별 어려움이 없겠으나 홀로 개척은 겨울 언땅에 곡갱이 질 하는 것과 같을 것이다.

 


 


 

2.개척준비

 


 


 

먼저 개척자 자신이 말씀사역과 기도사역이 잘 준비되어있어야 한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열정만으로 되는 시대는 지나갔다. 잘 준비된 자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1)후원개발을 위해 기도한다.

 

선교사로 파송될 때나 선교단체의 간사로 사역할 때와 같이 개척을 위한 후원자를 개발해야할 것이다.(교회,기도원,특수사역,선교등) 물질,달란트,기도,시간을 드릴 수 있는 후원자를 발굴하고 개발한다.

 

2)개척장소를 놓고 기도한다.

 

아파트 단지,주택지,수도권,변두리등을 놓고 기도해야 할 것이다. 장소가 결정되면 지역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연령별,남녀 구성비율,맞벌이 부부의 비율,전세비율등(동사무소와 인근 부동산)

 

3)지역이 필요로하는 방향,목표를 설정한다. 

 

지역의 영적기상도를 그려보라.

 

4)설립을 위해 기도로 준비한다. 특별히 비젼을 위해 기도한다.

 

  의외로 재정적 부담없이 개척에 임할 수 있다.

 

5)교회를 알리는 일,전도,신문간지,인터넷카페등을 이용한다.

 

요즈음은 아파트 전도의 어려움이 있다.

 

6)간증집회,초청집회,찬양단,음악회등을 통하여 교회를 알리는 일을 지속적으로 한다.

 

7)교회와 사역의 차별화를 필요로한다.

 

전략적 목회가 필요하다.공부방,아동센타,복지사역등

 

8)전도폭발,사영리,두날개등 지속적인 전도와 사역이 필요하다.

 

9)훈련목회

 

무기,그것도 강력한 무기가 있어야한다.시간이 지나갈수록 목회의 양과 질에서 차이가 난다.잘 훈련된 성도와 그렇지않은 성도의 차이는 엄청나다. 사병과 하사관,장교의 훈련차이를 실감해야한다. 실패하더라도 포기해서는 안된다.

 


 


'실천신학 > 교회개척부흥' 카테고리의 다른 글

4강,성숙한 교회와 성도   (0) 2015.02.23
3강,다시 일어나는 교회(히13:5)   (0) 2015.02.23
2강,지속적인 부흥   (0) 2015.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