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생활

리트릿(Retreat):재충전

호리홀리 2021. 6. 13. 09:36

                                      리트릿(Retreat)

 

목양사역은 영적전투입니다.
코로나로 지친 일상을 회복하고 영적전투의 최후 승자가 되기위해서는 반듯이 리트릿이 필요합니다.

여호수아는  아이성의 패배로 낙심해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세겜으로 이끌었습니다.
세겜은 언약의 장소이며 리트릿 장소로 택한것입니다.  여기에서 그들은 세겜언약을 체결하고 새로운 전투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로를  수도로 정해 전투에서 승리 혹은 패배에서도 지친 영성을 회복하는 장소로 사용되엇습니다. 지금도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실로가 영적 재충전의 장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리트릿'이란 단어는 전쟁용어로서 전쟁상황에서 한발 뒤로 물러나서 지금 벌어지고 있는 전쟁을 객관적인 눈으로 상황을 살피고 새로운 작전을 수립하여 다시 전쟁에 임할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리트릿이란, 믿음의 형제 자매들이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온전한 하나님의 뜻을 찾고,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변화된 삶을 추구하는 시간으로, 영성 회복과 변화를 위해서 오직 주님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리트릿이란 재충전을 위해 바쁘고 격렬한 영적전투에서 벗어나 누리는 쉼을 가리킵니다.
그리스도인의 리트릿은 인격적이고 살아 계신 하나님과 특별한 데이트를 하는 시간입니다. 회복을 위한 휴식의 시간이요, 재충전의 시간이며, 성찰의 시간입니다. 그리고 자의식과 허위의식을 모두 버리고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자신의 본연의 모습을 되찾도록 은혜를 간구하는 시간입니다.

바쁘고 할 일이 많은 현대 사회에 사는 사람들 중에는 개인적인 리트릿이란 개념에 익숙하지 않고 거부감을 갖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바로 할 일이 많고 분주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리트릿이 더 필요하다는 사실입니다.

예수님이야말로 정말 바쁜 삶을 사셨지만 그 가운데도  정기적으로 하나님과 특별한 시간을 나누는 리트릿을 가지신 것을 보게 됩니다.

눅9:18에는 무리를 떠나 따로 기도하며 하나님과의 일대일의 시간을 가지셨고 마14:23에는 무리를 보내고 산에 올라 혼자 계시고 혹은 수많은 무리가 병고치러 왔을 때에도 그들을 잠시두고 리트릿을 하신 것,필자는 감람산 동굴교회에서 기도하며 에수님께서 여기서 기도하셨음을 체험하기도 했읍니다.

리트릿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개괄적인 목적을 정하는 것입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개인의 소명을 새롭게 함’, ‘하나님의 음성 듣기’, 그리고 ‘제자도에 대한 더 깊은 이해’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목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리트릿의 주제나 목적이 결정되면 관련이 있는 성경 자료를 선택하고, 독서와 묵상, 그리고 기도에 필요한 성경과 자료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휴식과 기분 전환, 레크레이션을 위한 여가 시간도 충분히 준비해야 합니다. 리트릿의 장소는  되도록 혼자 있을 수 있는 호젓한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