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설교학

설교의 이론과 실습

호리홀리 2015. 5. 19. 16:08

 

설교란

 

1.성령의 역사하심에 의서, 성경에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여 그것을 이 시대에 사는 청중들의 신앙과 삶에 연결하고,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여, 청중들의 신앙과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2.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것.

-탁월한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이 무슨 뜻인지 분명하게 전하는 설교자.

-이 시대를 사는 청중들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교훈하는지를 연결시켜 주는 것이 설교자이다.

 

3.주해와 적용의 두개의 기둥이 균형적으로 잘 받쳐주어야 설교라는 집이 세워질 수 있다.

 

4.어떻게 하면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할 것인가?

 

-예수님:  농부들에게 전했기 때문에 농사일에 관련된 것들을 비유로 사용됨.

-사도바울: 로마의 도시 시민에게 복음을 전했기 때문에 그 문화에 맞추어 전했다.

 

5.결과

성도들의 신앙과 삶이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①복음전파

-안 믿는 사람들이 주님을 믿게 되고 영접하게 되는 결과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게 하는 것.

-교회 안에서도 예수님을 만나야 할 사람들이 많다.

 

②가르쳐 지키게(디다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게 함

-삶의 변화

 

③격려, 위로, 제 충전, 회복(파라클레스)

-교회는 주유소다

-다시 한 번 일주일간 살 수 있는 영적 에너지를 보충 받는 것

-전인격적인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지, 정, 의).

 

6.설교실습

 

①본문

-강해

-임의적 본문선택

-교회력: 대강절,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종료주일, 고난주간, 부활절, 오순절, 성령강림절

-자기가 좋아하는 본문과 주제에 치우칠 수 있어 성도들에게 불균형적인 말씀을 먹일 수 있다(영양의 균형).

-한 절을 택하지 말라. 한 단락을 본문으로 택하라.

-한 절의 의미는 전체 문맥에 의해서 결정된다.

 

②제목:

-설교 전체 내용을 함축하는가?

-참신하고 독창적인가?

-궁금증을 유발 하는가?

-적용의 핵심이 반영되는가?

 

③서론

-설교를 준비할 때 제일 마지막에 한다.

-청중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켰는가?

-설교를 들을 필요를 제시하였는가?

-주제를 암시하는가?

-본문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는가?

-길이는 적절한가?

*청중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키는 것이 서론의 목적이다.

 

④본문 해석

-문맥

-단어

-구문론

-역사적, 문화적 배경

-하나님 중심적(신학적) 해석이 되었는가?

인간 중심적 해석, 영해, 도덕적 해석의 오류는 없는가

영해는? 성경적, 신학적 근거를 대지 않고 임의로 본문에 영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

도덕적 접근은? 본문의 의도를 무시하고 단순한 도덕적 교훈 정도로만 격하 시키는 것.

-잘못된 해석은 없는가?

본문에 그릇된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았는가?

-미흡한 해석은 없는가?

본문에 충분한 의미를 다 밝혀 내지 못한 부분은 없는가?

-지나친 해석은 없는가? 자의적해석

본문이 보여주는 것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는가?

*종합적으로 본문이 제대로 해석되었는가?

*본문에 있는 하나님의 뜻을 제대로 드러내는 설교

 

⑤청중 분석

-설교가 청중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제시되었는가?

-설교의 내용, 구조, 전개방식, 목적 그리고 언어 사용 등이 청중과 잘 어울리는가?

*적합한 언어, 주제, 내용으로 설교했느냐?

 

⑥적용

-적용이 본문의 가르침과 일치한가?

적용이 본문에서 자연스럽게 도출되었는가?

-적용은 창조적인가?

예측 안 되는 적용이 좋다.

예상치 못한 깊이 있는 내용과 적용은 기대감을 일으킨다.

-접근 방식에 설득력이 있는가?

-통일성이 있는가?

-구체적이고 실체적인가?

What, Where, Why, how에 대한 언급이 있는가?

-적용은 전체를 위한 것인가?

적용이 특별한 부류의 사람들에 대한 것인가?

청중과 설교자가 구분되지는 않았는가?

*성도들의 심적 동의를 얻어야 한다.

 

⑦설교의 중심 명제

-설교의 중심 주제가 분명하게 드러나는가?

-중심 명제와 관련하여 불필요한 내용은 있지 않았는가?

 

⑧설교의 목표

-설교의 목적을 분명히 알 수 있는가?

-설교의 목적이 성취되었는가?

 

⑨설교의 구성(구조)

-통일성을 유지하는가?

설교 전체가 하나의 주제 하에 일관성을 유지하는가?

-논리성이 있는가?

설교의 각 부분들과 그 안의 내용들이 논리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는가?

-명확한가?

내용이 분명한가?

-비율은 일정한가?

설교의 각 부분(서론, 본론, 결론, 예화)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가?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설교 전체가 목표를 향해 내용이 점점 발전해 가고 있는가?

-독립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내용이 불필요하게 중복되지는 않았는가?

*본문에 특징이 드러나는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하라!

-본문이 다른데 구조가 똑같을 수는 없다.

-바울서신은 논리를 가지고

-내러티브는 플랫을 잘 드러내 주는 설교

-시편은 시편 기자가 생각하고 있는 사상의 흐름을 드러내 준다.

-본문의 순서에 따라 하되 종종 순서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

 

⑩결론

-자연스럽게 결론에 도달하는가?

-주제를 잘 요약하였는가?

-마지막 결단을 촉구하였는가?

-길이는 적절한가?

*설교를 요약하여 청중의 입에 넣어주는 것

 

⑪보조 자료

-믿을 만한가?

-흥미와 관심을 이끌었는가?

-요지와 잘 연결되었는가?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는가?

-설득력 있게 사용되었는가?

*보조 자료는 집에 있는 창문과 같다. 잘 쓰면 유용하지만 지나치면 안 된다.

 

⑫결론

 

⑬언어사용

-구어체인가?

-모든 청중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를 사용했는가?

-불필요한 단어나 표현을 사용하지는 않는가? 간결한가?

-불명확한 표현은 없는가? 분명한가?

-의도된 것을 제대로 표현하였는가?

-학문적인 단어나 신학적인 단어가 설명 없이 사용되지는 않았는가?

-품위가 떨어지는 단어는 없는가?

-질문은 적절하가?

*언어사용의 원리

-깊이 있는 내용을 쉽게 하는 것

-좋은 내용을 재미있게 하는 것

-심플하게

-클리어하게

-구체적으로

 

⑭전달

-설교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였는가?

-대화체로 자연스럽게 전달하였는가?

-너무 무거운 분위기로 전달하지는 않는가?

-청중과의 시선은 자연스러운가?

-모든 청중에게 골고루 시선이 향하는가?

-발음은 정확한가?

-말의 속도는 적당한가?

-음성의 고저는 자연스러운가?

-표정은 밝고 자연스러운가?

-몸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가?

-제스처는 자연스러운가?

-불필요한 제스처는 없는가?

-복장이 너무 화려하거나 어둡지 않는가?

-메시지에 대한 확신과 열정이 충분히 드러나는가?

*전달 방법

-원고 낭독형(조나단 에드워드)

-즉석형(스펄천)

-암기형

-숙지형(유연하게)

 

⑮종합적 평가

-전체적으로 신선하고 독창적인가? 아니면 뻔한 설교인가?

-설득력이 있고 감동적인가?

-다른 설교에 비해 강점은 무엇인가?

-보완해야 할 대표적인 약점은 무엇인가?

-이 설교의 대표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이 설교에서 가장 기억나는 것은 무엇인가?

 

*다른 설교자의 설교를 많이 듣고 읽는 것이 좋다.

-청중이 되어 마음을 열고 듣고 은혜 받고 결단하고 삶에 적용하라.

-그리고 다시 한 번 그 설교를 분석하고 평가함으로 좋은 설교자가 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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