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강좌/미슈나

미슈나의 여섯 권

호리홀리 2015. 3. 12. 20:08

미슈나의 여섯 권은 이와 같다.

 

 

미슈나는 여섯 개의 '세데르'로 이루어진다. 이를 편의상 '권'(卷)으로 부르기로 하자. 그리고 각 권은 다시 7-12개의 '마세앛'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편의상 '부'(部)로 부르기로 하자. 각 부는 다시 '장'(章, '페鵚')으로 나뉘고, 이는 다시 절(節, '미슈나' 또는 '할라카'라고 부름)로 나뉜다. 미슈나 전체에는 총 62부가 있는데, 제1권에 11부, 제2권에 12부, 제3권에 7부, 제4권에 9부, 제5권에 11부, 제6권에 12부가 있다. 몇몇 부는 그것이 속한 권에 적합치 않은 경우도 있다. 그리고 보통 미슈나 전체를 523-525장으로 말한다.

 


 

미슈나의 여섯 권은 이와 같다. 제1권 "씨앗"에서는 농경법과 땅 경작에 있어서의 종교적 의무 등을 다룬다. 제2권 "절기"에서는 안식일을 비롯 종교적 절기들을 다룬다. 제3권 "여자"에서는 혼인, 이혼, 간통, 서원 문제 등을 다룬다. 제4권 "손해"에서는 민사 및 형사 문제를 다룬다. 제5권 "성물(聖物)"에서는 희생 및 동물 문제를 다룬다. 제6권 "정결"에서는 사람이나 물건의 깨끗한 여부를 다룬다. 이제 각 권에 속하는 '부'(영어로는 tractate라고 번역함)의 이름들을 라틴어 표기 음역으로 나열해보기로 한다. 괄호 안에는 우리말 해석 내지 설명 문구를 넣었다. 미슈나를 인용할 때 보통 '권' 이름은 밝히지 않은 채 '부' 이름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이 이름들을 주의해 볼 필요가 있다.

 


 

1) '씨앗'(Zera'im): Berakhot(축복); Peah(밭의 모퉁이); Demai(의심가는 소산); Kilayim(섞인 씨앗들); Shebi'it(제칠년 또는 안식년); Terumot(헌물 또는 제사장 몫); Ma'aserot(십일조 또는 첫 번 째 십일조); Ma'aser Sheni(두 번 째 십일조); Hallah(가루 반죽 제물); Orlah(나무를 심은지 첫 삼년 동안 열리는 열매에 대한 식용 금지); Bikkurim(첫 열매).

 


 

2) '절기'(Mo'ed): Shabbat(안식일); Erubin(안식일과 관련하여 몇몇 지루한 규정을 회피하기 위하여 적절하다고 보는 세 가지 조처); Pesahim(유월절); Sheqalim(성전세); Yoma(속죄일); Sukkah(초막절); Besah(절기와 안식일을 위한 음식 준비); Rosh Hashanah(나팔절 또는 설날); Taanit(금식일); Megillah(에스더 두루마리를 읽는 푸림절); Mo'ed Qatan(유월절과 초막절 절기 주간의 중간 날들); Hagigah(절기 때의 제물).

 


 

3) '여자'(Nashim): Yebamot(남편과 사별하고 과부가 되어 시동생과 결혼하여야 하는 여자); Ketubot(혼인 서약서); Nedarim(서원); Nazir(나실인으로서의 특별한 서원); Sotah(간통죄로 고소당한 아내); Gittin(이혼서); Qiddushin(약혼).

 


 

4) '손해'(Neziqin): Baba Qamma(절도, 강도, 상해 등에 의한 좁은 의미의 손해); Baba Mesia(가재 또는 동산에 관한 민법); Baba Batra(부동산에 관한 민법); Sanhedrin(통치 기구, 범법에 대한 형벌); Makkot(체벌); Shabuot(맹세); Eduyyot('증거'라는 뜻으로, 여러가지 진술이 수록되어 있음); Aboda Zara(우상 숭배); Horayot(실수로 만들어진 종교법에 관한 결정).

 


 

5) '성물'(Qodashim): Zebahim(매일 드리는 짐승 제물); Menahot(소제); Hullin(세속적 목적으로 도살하는 짐승); Bekhorot(가축의 첫 새끼); Arakhin(서원물에 대한 평가); Temurah(이미 구별한 짐승과 다른 짐승을 바꾸는데 대한 서원); Keritot(근절시키는 형벌); Me'ilah(구별된 물건에 대한 범법); Tamid(매일 드리는 번제); Middot(성전에 관한 규례); Qinnim(새를 제물로 드리는 방법).

 


 

6) '정결'(Tohorot): Kelim(그릇의 정결 문제); Ohalot(주검으로 인한 장막의 부정함); Negaim(레위기 13-14장에서 기술한 문둥병 또는 재앙); Parah(정결케 하는 물의 준비); Tohorot(정결 문제에 있어서 의심되는 문제들); Miqvaot(정결 예식용 목욕탕); Niddah(월경으로 인한 부정); Makhshirin(부정케 하는 것); Zabim(레위기 15장에서 기술한 유출병); Tebul-Yom(당일 정결 예식용 목욕탕에 들어갔다 나온 후 정결 예식이 끝나기까지 해지는 시간을 기다리는 사람의 부정함); Yadayim(손의 부정함); Uqsin(부정한 산물과 관련된 것을 통하여 전해진 부정).

 


 

이제 미슈나의 내용 중 극히 일부이긴 하지만,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두 단락을 직접 히브리어 원문에서 우리말로 옮겨 보기로 하자.

 


 

Rosh Hashanah(나팔절 또는 설날) 제4장 1-3절

 


 

나팔절이 안식일에 떨어지는 경우에, 그들은 성전에서 양뿔 나팔을 불었다. 그러나 지방에서는 아니된다. 성전이 파괴되었을 때, 랍비 요하난 벤 자카이는 법정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양뿔 나팔을 불 수 있다는 규례를 정하였다. 랍비 엘르아살이 말하였다. "랍비 요하난 벤 자카이가 그 규례를 정한 것은 오직 야브네의 경우 뿐이었다." 그들이 그에게 말하였다. "법정이 있는 곳이라면 야브네나 다른 곳이나 모두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이 점에 있어서 예루살렘은 야브네에 앞섰다. 예루살렘이 보이거나 그곳에서 나는 소리를 들을 수 있거나 예루살렘에 가까와 올 수 있는 마을은 어디든지 양뿔 나팔을 불 수 있다. 그러나 야브네의 경우에 그들은 오직 법정에서만 양뿔 나팔을 불 수 있다.

 


 

옛날에 성전에서는 이레 동안 룰라브를 올렸으나, 지방에서는 하룻 동안만 그리하였다.

 


 

성전이 파괴되었을 때, 랍비 요하난 벤 자카이는 지방에서도 성전을 기념하는 뜻에서 이레 동안 룰라브를 올려야 한다는 규례를 정하였다. 그리고 오멜을 흔드는 날은 [니산월 16일] [새 소산을 먹는 것과 관련하여] 전적으로 금하여야 한다.

 


 

Taanit(금식일) 4장 6-7절

 


 

탐무스 월(月) 17일과 아브 월 9일에 우리 조상들에게는 각각 다섯 가지 사건이 일어났다.

 


 

탐무스 월 17일에는 [율법의 두] 돌판이 깨졌고, 매일 드리는 번제가 금지되었고,

 


 

[예루살렘] 성벽이 무너졌고, 아포스테모스가 율법을 불에 태웠고, 그가 성전에 우상을 세웠다.

 


 

아브 월 9일에는 우리 조상들로 하여금 자기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금령이 내려졌고, 제1성전과 제2성전이 파괴되었고, 베타르가 함락되었고, [하드리안의 전쟁 이후에 예루살렘] 성이 초토화되었다. 아브 월이 이르면 즐거움이 움츠러든다.

 


 

아브 월 9일이 속하는 주간이 되면 이발과 빨래가 금지된다. 그러나 안식일을 공경하기 위한 목적에서 이 주간의 목요일에만 이런 일들이 허용된다. 아브 월 9일이 시작되는 밤에는 밥 두 그릇을 먹어서는 안된다. 고기를 먹어도 술을 마셔도 안된다. 랍비 시므온 벤 가말리엘이 말하였다. "[보통 날의 일정과는] 달라야 한다." 랍비 유다는 선언하기를, 침대를 뒤집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랍비들은 그와 동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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