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안수집사교육

안수집사 교육1

호리홀리 2015. 3. 9. 18:42

  안수집사 교육1

 


 


 

                                                        두란노교회    

 


 

에베소의 교인들에게 그리스도를 아는 것과 믿는 것에 대하여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것과 믿는 것은 하나가 되어야 하며 여기에는 온전한 사람으로 이루어져 가며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으로의 충만함이 나타난다. (metron;메트론)이 '측량, 기준, 분량'을 가리키고 (hJlikia";헬리 키아스)는 '특정의 기간, 가득찬 세대, 총체적인 생애'를 가리키며 (plhrwmato";플레로마토스)는 '가득찬, 충만한, 넘치는'을 가리키는 형용사이다. 그러므로 (metron hJlikia" tou plhrwmato" tou cristou;메트론 헬리키아스 투 플레로마토스 투 크리스투)는 '그리스도의 전반적인 생애로의 충분한 분량'으로 번역할 수 있다. 영적으로 성숙한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죽음이 우리에게 구원을 가져다 주었다는 단순한 믿음에서 발전하여 그리스도 생애의 전반적인 의미가 갖는 교훈까지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아들을 알고 믿는 이 조화된 신앙에서 성도의 미덕이 나온다. 이 관점은 모든 성도가 지향해야 할 성장 목표이다.

 


 


 

[주제 강해]

 

집사 직분은 감독, 장로, 목사, 교사와 더불어 하나님께서 교회에 세워 놓으신 거룩한 직분입니다. 집사 직분이야말로 교회에서 가장 긴요한 실질적인 직분입니다. '집사'라는 명칭 자체가'종'이나 '노예'를 뜻하는 'diakono"'(디아코노스)임을 볼 때, 집사직은 그야말로 그리스도의 '수종자' 성격을 띠고 있으며 신실한 사명심이 없으면 감당할 수 없는 직분입니다. 그러므로 충성된 집사님들은 교회의 '기둥'입니다. 장로님들도 모두 이 집사 직분을 거쳤으며 목사님 중에도 집사 직분에 충성하다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분도 많습니다. 하나님의 영원하신 수종자로 이 땅에 오신 우리 주님께서 그 본이 되셨으며(참조;요13:15), '너희 중에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 종이 되어야 하리라'(마20:27)고 하셨듯, 집사 직분을 잘 감당하는 성도들은 당신의 청지기들에게 언약하신 축복을 더욱 풍성하게 얻게 될 것입니다.

 


 


 

1. 집사직의 기원(행6:1-6)

 

1) 구약 교회로부터 계승됨

 

집사 직분을 교회가 공식적으로 만든 때는 행6:1-6에 목회자들이 사역을 분담하고 돕기 위해 제정했지만, 사실은 구약 교회때부터 그 뿌리를 찾아야 합니다.

 

율법서에는 이웃에 대한 구제나 봉사를 의무적으로 규정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성전에서도 구제 헌금을 거두어 왔으며, 회당에서는 '구제 위원회'를 만들어 구제 헌금이나 물품을 비축했었습니다. 그래서 구제 위원회를 통하여 그 구제 물품으로 가난하고 곤란한 이웃을 도왔던 것입니다. 구약 교회의 '구제 위원회' 제도가 결국 초대교회의 유대 인사들과 성도들에게 계승된 것이 바로 집사 직분입니다.

 

2) 하나님의 뜻 가운데 세움

 

그래서 초대교회도 각자의 재산을 모아 외롭고 가난한 성도들을 돕는 일에 힘썼습니다. 그런데 교회가 급속하게 성장하다 보니 사도들의 전도와 구제와 행정의 일들을 모두 주도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사도들의 일을 '공궤'할 직분자들을 따로 선택하여 세운 것입니다. '공궤'란 '식탁에서 시중 드는 일'을 뜻하며, '디아코노스'라는 집사 직분 명칭은 바로 '식탁의 시종자'라는 뜻입니다. 이 집사 직분은 결국 하나님의 뜻 가운데 세워진 직분입니다.

 


 

①복음 전하는 일은 사도들의 주 임무였으며(참조;마28:19,20),

 

②사도들에 의해 사도들의 안수로 세워진 것이니 그 안수는 공식적으로 하나님의 교회의 직분자들을 세울 때 행하는 예식이요,

 

③사도들과 온 교회가 '섬기는 일, 구제의 일'(롬12:7,8)을 성령께서 주신 교회의 공식적인 직임으로 인정했기 때문입니다(참조;롬16:1-3). 기독교회는 이 집사님들의 충성으로 발전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초대교회의 집사님들은 물심 양면으로 사도들을 도왔으며 훌륭한 선교사였으며 교사 역할도 했습니다. 교회의 첫 순교자가 바로 스데반 집사였음을 우리는 압니다. 오늘날도 집사님들의 물심 양면적인 봉사와 헌신의 바탕 위에서 목회자들과 장로님들이 교회를 영적으로 잘 이끌어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참조;고전12:14-26).

 


 


 

2. 집사의 자세(딤전3:8-13)

 

1) 단정해야 함

 

'단정함'이란 말은 '엄정무사함'이라는 뜻입니다. 물질적인 면을 주로 다루기에 엄정해야 할 것입니다. 인간미는 참 좋은데 물질 관념이 허술하고 산만하여 실족하는 집사님들도 계심을 유의합시다. 하나님의 교회의 모든 물질은 하나님께 드려진 거룩한 제물이요, 또 오직 하나님의 사업만을 위해 쓰여져야 한다는 원칙을 지킬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2)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함

 

일구이언을 하지 않는 사람이란 ①책임감을 지닌 사람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한번 맡은 일, 하나님께 아멘으로 서약한 직분을 후에 '못하겠습니다'라고 하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②신실한 사람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즉 믿을 수 있는 사람입니다. 영으로 시작하여 육으로 끝내는 사람, 거창하게 계획해 놓고 결말을 짓지 못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곤란합니다. ③진실한 사람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교회에서 하는 말과 행동이, 그리고 가정과 사회에 나가서 하는 말과 행동이 다른 위선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말입니다. 직장이나 가정에서도 또한 의와 화평의 종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샘이 한 구멍으로 어찌 단물과 쓴물을 내겠느뇨'(약4:11).

 


 

3)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여야 함

 

'믿음의 비밀'이란 ①구원의 확신과 복음 진리에 대한 확신, ②직분을 맡기신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교통에 의해 사명을 확신하고 있어야 함을 뜻합니다.

 


 


 

4)깨끗한 양심을 지님

 

세상의 허욕이나 물질에 현혹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을 섬기는 양심을 뜻합니다. 초대교회의 일곱 집사 중 '니골라'는 후에 세상의 인본주의적 철학에 현혹되어 큰 이단 종교의 괴수가 되어 초대교회의 큰 적이 되었다고 합니다

 

(참조;행6:5; 계2:6). 오직 그리스도와 교회의 '수종자'로 삼아 주신 은혜를 감사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3. 집사의 사명(고전4:1,2)

 

1) 목회자들의 좋은 동역자가 되어야 함

 

원래 집사들은 목회자들의 일을 분담하고 돕는 목적으로 하나님께서 교회에 세우셨음을 기억합시다. 오히려 목회자들에게 짐을 안기고 봉사받으려는 자세를 취한다면 그는 이미 집사 직분의 본연을 잃은 것입니다.

 


 

2) 교회의 업무 수행

 

재정 관리, 행정 관리, 건물 관리 및 인사 관리 업무를 해야 합니다. 즉 목회자들이 교회의 눈, 코, 입이라면 집사님들은 손과 발이 되어 주어야 합니다.

 


 

3) 구제의 일

 

교회 내, 교회 밖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찾아내어 그들을 위해 계획하고 헌신하고 돕는 일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집사들은 구제활동은 전도의 기반을 구축해 놓는 일이 됩니다.

 


'세미나 > 안수집사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수집사교육 4   (0) 2015.03.09
안수집사교육 3   (0) 2015.03.09
안수집사교육2   (0) 2015.03.09